자유영혼

2019/03 +32

 

 

 

 

 

2019년 오산에어파워데이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의 행사 일정 안내입니다.

 

 

위에 나온 사진은 공군 블랙이글의 올해 비행일정표고요, 오산에어파워데이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올해도 오산에어파워데이의 개최가 어려운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었는데, 공군 블랙이글 비행일정표에 올라왔더군요. 다만, 현재 여러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작년에도 행사가 취소되기도 했고요. 적어도 한 7월이나 8월쯤 되어야 결론이 나올 듯 싶고요. 오산에어파워데이가 예정대로 진행이 된다 그래도 주요 전력들인 F-35나 F-22 같은 전력들은 아마 참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가 알아봤을 때도 행사가 진행이 되어도 주요 전력들은 참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란 답을 듣기도 했고요. 와도 주한미군, 주일미군, 한국공군, 하와이 히캄기지의 C-17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도 아마 주요 전력들은 참가하지 않을 거 같고, 주요 전력 도입사업과 맞물린 기종들과 주한미군, 주일미군, 한국공군 등의 전력들이 전시되지 않을까란 생각입니다.

 

 

저도 오산에어파워데이가 개최되기를 바라고 있고요, ADEX보다는 오산에어파워데이때 새벽 일찍 다녀올 예정입니다.

 

 

제가 공지사항으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정치적인 내용이 담긴 답글은 지양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FUKUOKA SoftBank HAWKS Logo Vector Original.ai

FUKUOKA SOFTBANK HAWKS ROUND SYMBOL Logo Vector.ai

FUKUOKA SOFTBANK HAWKS ROUND SYMBOL WORDMARK Logo Vector.ai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라운드 형태 엠블럼 로고입니다.

 

 

이것도 한신 타이거즈의 마스코트들을 구하다가 덤으로 같이 발견하게 된 로고인데요. 전에도 나무위키에도 라운드 형태의 로고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만, 이후 수정이 된 걸로 알고 있고요.

 

 

라운드 형태의 엠블럼과 라운드 형태의 엠블럼과 워드마크가 결합한 형태의 로고를 같이 구해서 올려놓았는데요, 로고의 배경에는 메인 마스코트인 해리 호크가 들어가 있는 모습입니다. 첫번째로 올린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로고는 제가 참고하시라고 같이 올려놓았는데, 오히려 첫번째 공식 로고보다 더 깔끔하죠. 심플한 멋도 있고요.

 

 

다시 보면, 마치 세로형 로고와 가로형의 로고인 것 같기도 하네요. 찾고 싶었던 로고 중에 하나였는데, 개인적으로 찾게 되어 기쁩니다. 더 기뻤던 건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라운드 형태 엠블럼도 같은 시간에 찾게 된 거고요.

 

 

제가 전에 말씀드렸던 난카이 호크스의 로고는 엠블럼이 아니라 워드마크였고요, 조만간에 제가 현재까지 확보한 난카이 호크스,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로 이루어진 로고를 정리해서 별도의 게시물로 올릴 예정이고요, 요코하마 베이스타즈도 라운드 형태의 엠블럼 뿐만 아니라 마지막으로 사용되던 마스코트 홋시가 들어간 공식 엠블럼까지 구하게 되어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도 별도의 게시물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YOKOHAMA DeNA BAYSTARS OFFICIAL FLAG Logo Vector.ai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즈의 구단기 로고입니다.

 

 

그동안 무심결에 지나쳤는데, 찾아보니까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즈의 구단기가 맞는 터라 확보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DeNA가 인수하기 전인 요코하마 베이스타즈 시절의 구단기는 워드마크 형태와 공식 슬로건인 "Reach For The Stars"가 조합된 형태가 흰색 바탕과 줄무늬 가운데에 놓여있는 형태였을 겁니다. 아, 별도 엠블럼 좌측에 놓여있었던 걸로 기억하고요.

 

 

DeNA가 요코하마 베이스타즈를 공식적으로 인수하면서 지금 형태의 엠블럼, 심볼, 마스코트 등을 비롯한 로고가 현재의 모습으로 바뀌고, 구단기도 지금 보시는 것과 같은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한신 타이거즈,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에 이어 3번째 팀으로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즈의 구단기 로고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추후에 다른 구단들도 확보하게 되는 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SEIBU LIONS NIPPON SERIES CHAMPIONSHIP 2008 Logo Vector.ai

 

 

 

 

2008년은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에게 최고의 한 해가 되었습니다.

 

 

바로 로고에서 나오는 것처럼 2008년 일본시리즈를 제패했으며 아시안시리즈까지 모조리 우승을 했던 팀이 바로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였기 때문이죠.

 

 

또한, 2008년은 기존의 세이부 라이온즈가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로 본격적으로 팀명을 바꾼 첫 해였습니다. 2007년까지는 세이부 라이온즈로 사용하다가 이듬해인 2008년부터 지역명인 사이타마를 팀이름 앞에 붙이게 된 거고요.

 

 

지역명만 붙은 게 아니고, 이전까지 사용해오던 구단의 공식 엠블럼과 심볼, 그리고 각종 로고와 마스코트의 유니폼까지 대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전보다 로고의 색깔이라던가 형태가 보다 더 강렬한 모습을 띠게 되었고요. 강렬하게 바뀐 로고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지요.

 

 

일전에 지역명이 붙게 된 세이부의 우승 기념로고를 오래 전에 발견해서 확보를 하고 있다가 찾게 되어 올리게 되었습니다.

 

 

 

 

 

1710 열차로 충북선을 달리는 누리로 열차다.

 

 

대전과 제천을 오고가는 열차인데, 누리로와 무궁화호가 수시로 바뀌는 열차 중에 하나로 손꼽힌다.

 

 

누리로는 가장 최근에 일본에서 도입한 열차 중에 하나인데, 당시 엔화가 워낙 저렴했으며, 제조사였던 히타치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이전받기 위해 구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제조사는 히타치였지만, 국내에서 SLS중공업에서 부품들을 가져와 국내 실정에 맞게 조립한 열차가 되겠다.

 

 

누리로는 하얀 색상에 산뜻한 느낌을 주는 열차라 볼수록 기분이 맑아지는 느낌이 드는데, 누리로의 공식 로고도 누리로의 외관을 정체성에 잘 반영해 산뜻하게 만들어졌다. 즉, 열차와 열차의 공식 로고가 산뜻하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고 보면 된다.

 

 

또한, 누리로는 전동차의 형태를 갖추면서 일반열차에서 발생하는 적자를 다소 줄이는 데 이바지하고, 코레일이 본격적으로 여객열차들을 동차화하는 하나의 신호탄이 되기도 하였다.

 

 

삼탄역 역시 산속에 있는 역이라 겨울이라는 계절 특성과 맞물려 해가 일찍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해가 떨어질 시간과 맞물려 사진이 만족할만하게 나왔다.

 

 

 

 

 

YAKULT ATOMS OLD SYMBOL Logo Vector.ai

YAKULT ATOMS SYMBOL Logo Vector.ai

TOKYO YAKULT SWALLOWS OLD SYMBOL Logo Vector.ai

TOKYO YAKULT SWALLOWS SYMBOL Logo Vector.ai

 

 

 

 

 

야쿠르트 아톰즈에서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로 이어지는 심볼의 역사입니다.

 

 

제가 어제 올린 바로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의 40주년 기념 로고에서 야쿠르트 아톰즈의 심볼을 확보하게 된 거고요.

 

 

야쿠르트 아톰즈의 팀명을 사용한 기간은 1970년에서 1973년까지 사용했고요, 야쿠르트 스왈로즈라는 팀명에 비춰 봤을 때는 그리 긴 시간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워드마크나 엠블럼 등의 자료를 시간이 날 때 찾고 있습니다만, 팀명에서 보듯 야쿠르트 혼샤가 당시 산케이 아톰즈의 야구단 경영에 참여해서 스왈로즈라는 팀명으로 바꾸기 전까지 아톰이라는 캐릭터를 사용했습니다.

 

 

아톰은 바로 애니, 만화에 등장했던 그 아톰이 맞습니다. 아톰이라는 만화의 주인공을 진짜 야구단의 팀명으로 사용했던 거지요. 팀명 뿐만 아니라 야구단의 심볼도 특징이 있고, 뭔가 눈에 들어오고요.

 

 

엠블럼과 캐릭터, 워드마크를 제가 확보하게 된다면 별도의 게시물로 올릴 거고요, 일단, 지금 이 게시물을 통해 야쿠르트 야구단의 역사를 보고 계신 겁니다.

 

 

 

 

 

FUKUOKA YAHUOKU DOME Logo Vector.ai

 

 

 

 

 

후쿠오카 야후오쿠! 돔의 공식 로고입니다.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홈구장이고요, 동시에 현지에서는 후쿠오카 돔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야구팬들도 그냥 후쿠오카 돔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고야 돔, 도쿄 돔, 교세라 돔 오사카, 삿포로 돔과 함께 일본의 5대 돔구장 중에 하나이기도 하지요. 다만, 이들 돔구장과 다른 차이가 있다면, 개폐형 돔구장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비용 문제도 그렇고, 수비의 방해되는 측면, 주변 소음 문제 등을 이유로 실제로 돔을 열고 펼치는 경기는 많지가 않습니다.

 

 

후쿠오카 야후오쿠! 돔은 1993년에 만들어진 야구장인데요,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전신이었던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 시절부터 사용된 야구장입니다. 야구장의 건설비용으로 당시 기준으로 800억 엔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이 비용은 모기업이었던 다이에가 전부 부담했다고 합니다. 정작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는 이 당시 성적이 신통치가 않았고요.

 

 

1998년 무렵부터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가 선전을 거듭하기 시작하더니 이듬해인 1999년과 2003년 각각 퍼시픽리그와 일본시리즈를 휩쓸었습니다. 그러나 정작 이 무렵 일본의 거품경제가 꺼지기 시작하면서 모기업 다이에의 가세가 기울기 시작했죠.

 

 

그러다가 모기업 다이에는 일본의 최고의 유통, 소매기업인 이온(Aeon), 이온그룹의 자회사로 편입되는 처지로 전락했고요,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도 소프트뱅크라는 보다 더 좋은 주인을 만나 2005년부터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로 출발하게 됩니다.

 

 

후쿠오카 야후오쿠! 돔의 이전 명칭은 소프트뱅크가 인수할 당시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야후! 재팬의 구단 명명권 네이밍 권리를 사들여서 후쿠오카 Yahoo! Japan 돔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다가 2013년 무렵 현재 명칭은 후쿠오카 야후오쿠! 돔으로 이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는 외야에 테라스 석을 설치하고 펜스 높이를 낮추면서 이전보다 타자 친화적인 구장으로 바뀌어나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일본 후쿠오카 현지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불리기도 하고요.

 

 

 

 

 

TOKYO YAKULT SWALLOWS 40TH ANNIVERSARY Logo Vector.ai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가 40주년을 맞이하여 만든 기념 로고입니다.

 

 

제가 얼마전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의 50주년 기념 로고를 얻게 되어 올린 적이 있었고요.

 

 

https://flytoazuresky.tistory.com/828 이곳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곳에 올린 것처럼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의 모기업인 야쿠르트혼샤가 당시 산케이 아톰즈의 경영에 참여한 시기인 1969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요코하마 DeNA 베이스타즈와 연도를 세는 방식의 차이랄까요... 이런 차이가 존재하고요. 우리나라에서도 야쿠르트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한국야쿠르트가 일본 야쿠르트혼샤와 합작을 해서 운영하는 방식이고요 기본적인 야쿠르트 제품은 같은 데, 일본 현지하고는 또 다른 제품들도 꽤 많습니다.

 

 

일본 야쿠르트혼샤에 말씀을 드리면, 야쿠르트를 비롯해 유제품을 비롯해 각종 음료 제품을 제조하는 것부터해서 각종 화장품이나 건강 식품, 의약품 등도 제조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시에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도 일본프로야구의 12개 구단 중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 지바 롯데 마린스와 더불어 대표적인 식품 기업을 모기업으로 두고 있는 야구단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 꼭 얻고 싶었던 로고이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야쿠르트 아톰스 시절부터 현재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의 엠블럼을 모두 지니고 있는 로고였으니까요. 제가 전에 말씀드린 야쿠르트 아톰즈의 심볼을 얻게 된 것도 바로 저기에서 얻게 된 것이에요. 야쿠르트 아톰즈도 정리를 해서 조만간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MIURI GIANTS MASCOT GIABBIT AWAY UNIFORM Logo Vector.ai

HANSHIN TIGERS MASCOT TO-LUCKY AWAY UNIFORM Logo Vector.ai

 

 

 

 

 

일본 프로야구 센트럴리그의 라이벌팀으로 손꼽히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한신 타이거즈의 상징을 마스코트로 표현해보고 싶어 올린 게시물입니다.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메인 마스코트는 쟈빗, 한신 타이거즈의 메인 마스코트는 토라키인데요, 이들 두 메인 마스코트가 홈이 아닌 어웨이 유니폼을 착용한 로고를 구하게 되어서 올려봅니다.

 

 

나머지 마스코트들은 없고, 순전히 저 두 메인 마스코트들만 구하게 된 거고요,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한신 타이거즈의 경기가 열릴 때면 팬들끼리의 응원전이라 쓰고 비방이라 읽는 열기가 더해갑니다.

 

 

두 구단 모두 도쿄와 오사카를 연고로 두고 있기도 하고, 팬덤이 엄청나게 두터운 편이죠. 야구단의 역사부터 오래되기도 했으니까요. 물론, 여기서 한신 타이거즈는 엄밀히 말하면 효고 현을 연고로 두는 팀이지만, 팬들에게 오사카 구단으로 인식되고, 일본 현지에서도 오사카 팀으로써 자리가 잡혀있으니까요. 위치도 오사카와 맞닿아 있기도 하고요.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한신 타이거즈가 경기를 할 때면 열기를 넘어 과열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서로 간의 라이벌 의식은 넘칠 정도인데 반해, 성적은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한신 타이거즈에 비해 월등히 앞서죠. 한신 타이거즈의 구단 직원들조차 인정하는 부분이고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한신 타이거즈의 메인 마스코트들이 각각 소속 팀들의 어웨이 유니폼을 입고 있는 벡터 파일을 구하게 되었고요, 양팀간의 라이벌 의식이 생각나서 써보게 된 글입니다. 요미우리 자이언츠 팬도 한신 타이거즈의 팬도 아니지만, 두 팀 간의 경기가 있을 때마다 팬들의 열정적인 모습이 항상 생각나기까지 합니다.

 

 

 

 

 

SAPPORO DOME 10TH ANNIVERSARY Logo Vector.ai

SAPPORO DOME 15TH ANNIVERSARY Logo Vector.ai

SAPPORO DOME JAPANESE Logo Vector.ai

SAPPORO DOME Logo Vector.ai

 

 

 

 

 

이번에는 일본에서 최북단에 위치한 야구팀인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홈구장 삿포로 돔의 로고입니다.

 

 

삿포로 돔은 1998년에 착공하여 2001년 완공이 되었고요, 2001년부터 2003년까지는 축구팀인 콘사도레 삿포로만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안습한 현실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현재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2004년에 홋카이도 지역으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삿포로 돔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벌써 닛폰햄이 홋카이도로 연고지를 이전한지도 벌써 15년이 다 되어 가네요. 도쿄 시절까지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에 인기면에서 밀렸던 닛폰햄이 홋카이도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무사히 정착하면서 인기가 크게 오르게 됩니다.

 

 

무사히 정착한 것과는 다르게 나고야 돔 못지않게 인조잔디인데다가 잔디 상태마저 좋지 않아서 여기에 덤으로 바닥이 콘크리트라 선수들의 부상이 자주 발생해서 악명높은 구장으로 손꼽혔습니다. 펜스도 안전하지 않아서 부상자가 속출했고요. 여기에 닛폰햄 구단 차원에서도 임대해서 사용하는 처지라 입장료나 각종 마케팅 정책을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결국 축구팀인 콘사도레 삿포로, 야구팀인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 모두 각각 홋카이도 내 신구장이 완공되는 시점에 맞춰 이전할 계획이고요, 홋카이도 냇폰햄 파이터즈의 경우 2004년부터 2022년까지 삿포로 돔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요, 2023년 시즌부터는 개폐형 구장인 가칭 홋카이도 볼 파크로 정해진 신구장으로 이전할 계획에 있습니다.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와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비슷한 시기에 홈구장이 바뀌는 것이죠. 

 

 

로고는 삿포로 돔이 각각 10주년, 15주년의 기념 로고도 확보하게 되어서 같이 올리고요, 공식적인 로고는 영문으로 된 "Sapporo Dome Co., LTD."를 사용하시거나 나무위키에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제가 올린 로고들을 나무위키에 올려주신 유저분을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나무위키에 올려주신 유저분께 거듭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제가 야쿠르트 아톰스의 심볼들과 난카이 호크스의 엠블럼, 클라이맥스 세리그, 파리그의 엠블럼도 확보하게 되어서 조만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