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SAPPORO DOME 10TH ANNIVERSARY Logo Vector.ai

SAPPORO DOME 15TH ANNIVERSARY Logo Vector.ai

SAPPORO DOME JAPANESE Logo Vector.ai

SAPPORO DOME Logo Vector.ai

 

 

 

 

 

이번에는 일본에서 최북단에 위치한 야구팀인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홈구장 삿포로 돔의 로고입니다.

 

 

삿포로 돔은 1998년에 착공하여 2001년 완공이 되었고요, 2001년부터 2003년까지는 축구팀인 콘사도레 삿포로만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안습한 현실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현재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2004년에 홋카이도 지역으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삿포로 돔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벌써 닛폰햄이 홋카이도로 연고지를 이전한지도 벌써 15년이 다 되어 가네요. 도쿄 시절까지는 요미우리 자이언츠에 인기면에서 밀렸던 닛폰햄이 홋카이도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무사히 정착하면서 인기가 크게 오르게 됩니다.

 

 

무사히 정착한 것과는 다르게 나고야 돔 못지않게 인조잔디인데다가 잔디 상태마저 좋지 않아서 여기에 덤으로 바닥이 콘크리트라 선수들의 부상이 자주 발생해서 악명높은 구장으로 손꼽혔습니다. 펜스도 안전하지 않아서 부상자가 속출했고요. 여기에 닛폰햄 구단 차원에서도 임대해서 사용하는 처지라 입장료나 각종 마케팅 정책을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기도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결국 축구팀인 콘사도레 삿포로, 야구팀인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 모두 각각 홋카이도 내 신구장이 완공되는 시점에 맞춰 이전할 계획이고요, 홋카이도 냇폰햄 파이터즈의 경우 2004년부터 2022년까지 삿포로 돔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요, 2023년 시즌부터는 개폐형 구장인 가칭 홋카이도 볼 파크로 정해진 신구장으로 이전할 계획에 있습니다.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와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비슷한 시기에 홈구장이 바뀌는 것이죠. 

 

 

로고는 삿포로 돔이 각각 10주년, 15주년의 기념 로고도 확보하게 되어서 같이 올리고요, 공식적인 로고는 영문으로 된 "Sapporo Dome Co., LTD."를 사용하시거나 나무위키에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제가 올린 로고들을 나무위키에 올려주신 유저분을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나무위키에 올려주신 유저분께 거듭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제가 야쿠르트 아톰스의 심볼들과 난카이 호크스의 엠블럼, 클라이맥스 세리그, 파리그의 엠블럼도 확보하게 되어서 조만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