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오산에어파워데이의 지상전시 기종의 목록들과 비행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 말고 다른 분들께서 벌써 오산에어파워데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올려주시기도 했고요, 지상전시 기종이라던가 비행일정 등이 이미 오래 전에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의 블로그 등지에 올라오기도 했지요.

 

 

https://www.osan.af.mil/Air-Power-Day/ (영문판)

 

 

https://www.osan.af.mil/오산공군기지-에어쇼/ (한글판)

 

 

우선, 출처가 이렇게 되고요.

 

 

비행일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 한국 공군 블랙이글 Black Eagles의 T-50 곡예비행

 

 

- 미국 공군 태평양사령부 미사와기지 F-16 데모비행

 

 

- 미국 공군 A-10 Demonstration Team의 A-10 데모비행

 

 

- 미국 공군 51전투비행단 헬리콥터 근접항공지원

 

 

- 한국 공군 TA-50 데모비행

 

 

- 한국 공군 KT-1 데모비행

 

 

- 한국 공군 낙하산 고공 강하

 

 

 

크게 보면, 한국 공군의 경우 T-50, TA-50, KT-1의 비행이 예정되어 있고요, 여기에 낙하산 고공강하가 예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미국 공군의 경우 F-16, A-10의 비행과 헬리콥터 근접항공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비행일정의 경우 기상 여건이나 주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가 있고요. 실제로 행사장에 가시게 되면, 따로 수정이 되어 공지가 나가고요, 또 변동이 되곤 합니다.

 

 

 

지상전시 기종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요.

 

 

미군 - A-10, F-16, U-2, F-15C, KC-135, C-130, HH-60, AH-64

 

 

한국 공군 - FA-50, KA-1, F-15K, F-4E, KF-16, F-5

 

 

 

이렇게 홈페이지에 공지가 되어 있습니다. 영문판과 한글판에 있는 내용들을 취합해서 정리해 놓은 것이고요.

 

 

다만, 미군의 경우 작전이나 교육훈련 등의 이유로 보통 1~2개 기종 정도가 예정과 다른 기종이 전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오산에어파워데이는 예년과 비교해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행사일정이 단 하루입니다. 9월 21일 하루 동안 진행이 되고요. 우천이라던가 기상적인 이유로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행사장의 출입구가 두리틀게이트가 아닌 모린게이트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2016년 행사만 해도 두리틀게이트를 통해서 입장을 하면 됐는데, 올해는 두리틀게이트가 아닌 모린게이트를 통해서 입장을 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오산에어파워데이에 대해 FAQ 형식으로 몇 가지 말씀을 드리면요.

 

 

먼저, 액체 종류는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액체 종류는 일절 안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래서 식음료에 대해 걱정을 하실텐데, 식음료의 경우는 입장하시면 앤써니피자, 파파이스를 비롯해 미국식 스낵과 음료 등을 판매합니다. 여기에 미군들이 각 부대별로 모자나 패치 등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어느 정도 현금이 필요합니다. 달러와 원화 모두 통용되고요, 원화의 경우 2016년을 기준으로 1달러 = 1,000원으로 환산해서 적용했습니다. 물론, 카드는 안됩니다.

 

 

다음으로, 가방에 대해 문의를 하실텐데요, 일단 큰 가방 그러니까 백팩은 당연히 안되고요, 크로스백도 크기가 크다 싶으면 들고 입장을 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보관용 가방도 작은 걸로 들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가지고 계신 건 가능한 줄이셔야 하고요, 가볍게 하시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행사장 입장시간은 정말로 칼 같습니다. 9시 정각이 되기 전까지 절대로 입장이 안되고요, 9시가 되어야만 출입문이 개방되고, 입장 절차가 개시됩니다. 아무래도 오산에어파워데이의 경우 인파가 항상 몰리기 때문에 자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일찍 가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미군기지이기 때문에 분명히 엄격한 면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오산에어파워데이의 비행일정과 지상전시 기종에 대해 수정되는 부분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보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 +12

  • 팔콘 2019.09.12 07:44

    안녕하세요?
    포스트 올려주셨군요.

    처음엔 PACAF F16과 51전투비행단 소속의? F16 비행이 있었는데 결국 한국공군의 KT-1과 TA-50을 끼워넣었군요.

    역시나 하루만 진행한다는 것과 비행스케쥴이 조금 아쉽네요.

    미군기지라 그런가 ADEX보다도 더 엄격하게 하나 보네요.

    2017 ADEX에서는 500ml생수도 가져가고 돗자리도 가져가고 했는데 다 들여 보내줬었는데 오산기지는 절대 안되나보군요

    • 어서오세요. :)


      비행일정은 대체적으로 예년과 비교해 비슷했습니다. 2016년도 대략 C-17과 몇몇 기종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비슷했고요.


      아무래도 하루만 진행된다는 점과 비행스케쥴, 그리고 전시기종이 적다는 건 저 역시 진한 아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도 F-15C는 저도 직접 본 적이 없어서 여기에 기대하고 있고요.


      그리고, 미군기지라 시간 개념도 엄격하고, 농담이 아니고 1분의 오차도 없을 정도로 철저합니다. 생수나 기타 액체 종류들은 아예 들고 입장할 수 없고요, 결국 미군들 보는 앞에서 버려야 합니다. 그래서 가서 먹고 마시는 데 필요한 일정 금액의 현금을 가지고 입장하는 것을 권장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백팩이라던가 크로스백의 경우 가방의 크기가 크면 그거대로 깐깐한 부분이 있어서 가능한 가볍게 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가능한 일찍 가시는 게 좋고요, 추가적으로 수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제가 수정을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찾아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편안한 추석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D

  • 닻별 2019.09.15 08:38

    안녕하세요 관련글 찾다가 글남깁니다 오산은 처음인데요
    서울에서 출발할건데 대략 몇시쯤 가야 할까요?
    대기줄이 어마무시 할까요?
    그리고 안에 잔디밭인가요 아님 관람석이 따로 있나요?
    아이가 꼭 가보고 싶다는데 안갈수도 없고...
    답변 부탁드려요

    • 어서오세요. :)


      먼저, 제가 수도권에 거주하지 않아서 서울에서 평택까지 교통상황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가 힘든 점을 말씀을 드리고요.


      다만, 제가 2016년에 갔을 때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제가 아침 6시 30분쯤에 도착을 했는데요. 제가 도착했을 무렵 제 앞에 30명 정도는 족히 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오전 8시 무렵에 입구의 검색대에서 행사장 진입로까지 줄이 거의 다 찼던 걸로 기억하고요. 인파가 정말 많이 붐빕니다. 가능하면 일찍 출발하시는 걸 권합니다.


      참고로, 오산에어파워데이가 열리는 오산기지는 경기도 오산이 아니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행사장 주변에 테이블과 의자가 마련된 관람석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그런데, 그 수가 많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보통 포장된 시멘트 바닥에 앉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가능한 일찍 출발하시고요, 오산공군기지 홈페이지에 보면 금지물품목록이 나와 있는데요, 참고하시고요, 가능한 가볍게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미군기지라서 철저합니다.


      그리고,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정도를 지참하시면 되고요, 아이들은 신분증이 있는 어른들과 함께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닻별 2019.09.16 10:23

    답변 넘 감사드립니다~
    일찍 출발해야겠군요.....
    님덕분에 꼼꼼히 준비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팔콘 2019.09.16 20:44

    안녕하세요.


    또 방문하였습니다.^^


    ADEX 시범비행 일정이 떠서 알려드립니다.
    F-16, T-50, KT-1, C-17, 블랙이글스, 폴 베넷(핏츠울프) 이렇게 나오네요.




    F-22의 빈자리 대신 F-16 시범비행을 넣은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기종이 F-16이라 전 좋네요... ㅎ

    어떤 보도에서는 F-35A 시범비행을 ADEX에 하는걸로 고려중이라고 나와있는데,
    아직 미확정인가 봅니다. 현재 스케줄에는 없네요.

    아니면 2013 청주ADEX에서 마지막으로 봤던 F-15K 시범비행도 추가됬으면 하는 작은바램이 있네요.


    그럼 안녕히계세요.

    • 어서오세요. :)


      C-17이 ADEX에 등장하는 모양이군요.(...)


      마음 같아서야 ADEX와 오산에어파워데이 모두 가보고 싶지만, 저는 ADEX는 개인 여건 상 가기 힘들 것 같습니다. 오산에어파워데이만 다녀오는 걸로 만족할까 하고요. ADEX는 전시기종과 비행일정 정도만 공지할 생각입니다. F-35A가 참가하는 건 그 자체로 큰 하이라이트가 아닐까 싶고요.


      F-15K는 ADEX때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F-15K의 비행도 곧잘 있었던 걸로 기억하거든요.


      아무쪼록 알려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즐거운 관람이 되셨으면 합니다. :D

  • ㅇㅇ 2019.09.17 17:01

    안녕하세요 포스팅 감사합니다.

    혹시 삼각대나 모노포드 반입은 가능한가요? 곡예비행 등을 찍으려고 합니다.

    • 어서오세요. :)


      삼각대의 경우에는 가지고 오신 분들이 제법 보였던 걸로 기억하고요. 모노포드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딱히 금지물품에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 팔콘 2019.09.19 20:16

    넵 알겠습니다~

    오산공군기지 페이스북을 보니 오산에어파워데이 공식 리플렛이 나온 듯 합니다.

    https://www.facebook.com/withpief/posts/1249258385277454?__tn__=C-R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자유영혼님도 오산에어파워데이에서 즐거운 관람되시길 바라며

    종종 들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