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KYOCERA DOME OSAKA Logo Vector.ai

 

 

 

 

 

오릭스 버팔로즈의 홈구장인 교세라 돔 오사카입니다.

 

 

사실, 교세라 돔 오사카는 오릭스 버팔로즈 뿐만 아니라 오사카를 넘어 간사이 지역 인기구단으로 손꼽히는 한신 타이거즈가 홈구장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춘계와 하계 고시엔 기간때에는 한신 타이거즈가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홈경기를 진행합니다. 한신 타이거즈의 홈구장인 한신고시엔구장에서 소개해드렸다시피 고시엔이 바로 한신고시엔구장에서 펼쳐지는 탓에 한신 타이거즈가 한 달이 넘도록 원정 경기를 다녀야 하는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편함과 불공정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고시엔 기간때는 한신 타이거즈가 교세라 돔에서 홈경기를 치르게 되고요.

 

 

또한, 한신 타이거즈 뿐만 아니라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과거 간사이 지역을 연고로 했던 난카이 호크스를 이어오고 있는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가 기념일이나 팬서비스 차원에서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1~2 경기 정도 홈경기를 치르기도 하죠. 물론, 고시엔 기간을 비롯해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오릭스 버팔로즈는 홋토모토 필드 고베에서 홈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정작 고베에서는 인파가 많이 찾는 아이러니함이 존재하기도 하죠.

 

 

교세라 돔 오사카는 특히 킨테츠 오사카 버팔로즈에게는 여러모로 애증의 경기장입니다. 킨테츠 오사카 버팔로즈의 모기업이었던 킨테츠가 오릭스에게 구단을 합병시켰던 이유가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적잖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한편, 야구장의 입지가 그다지 좋은 편도 아니고, 음향시설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여기에 오사카 가스의 가스 탱크가 그대로 구장 옆에 있어서 안전 문제도 종종 거론될 정도로 여러모로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는 구장이기도 하죠.

 

 

어찌됐건 결론적으로 시장의 논리에 맞게 지어진 게 아니라 도쿄에도 돔이 있으니 오사카에도 돔이 있어야 한다는 일종의 정치 논리로 지어진 측면이 강한 구장인 탓에 많은 단점들을 지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