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TOKYO DOME CORPORATION English Logo Vector.ai

TOKYO DOME CORPORATION Logo Vector.ai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홈구장인 도쿄 돔의 로고입니다.

 

 

영문 형태와 한문이라 쓰고 일문 형태의 로고를 동시에 구하게 되어 같이 올려놓습니다.

 

 

도쿄 돔은 1988년 고라쿠엔 스타디움, 그러니까 고라쿠엔 구장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야구장인데요, 메이저리그 팀인 미네소타 트윈스의 홈구장이었던 메트로 돔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시에 일본 최초의 돔구장이기도 하고요.

 

 

현재 홋카이도를 연고로 하고 있는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2003년까지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함께 공동으로 홈구장으로 사용했던 야구장이기도 합니다. 닛폰햄 파이터즈는 2004년 홋카이도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새롭게 출발하게 되었고요. 대신 과거 연고지였던 탓에 2004년부터 현재까지 1년에 대략 10경기 안팎을 도쿄 돔에서 홈경기로 치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사실상 도쿄 돔은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에게 제2홈구장 정도로 위상이 다소 낮아진 상태가 된 것이지요.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 뿐만 아니라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가 도쿄 지역의 팬들을 위해 매년 1경기를 특별히 편성해서 홈경기를 치르고 있고요, 지바 롯데 마린스도 모기업인 롯데그룹이 본격적으로 도쿄 오리온스 구단 운영에 참여한 시기인 1969년 8월 21일을 기준으로 해서 매년 8월 21일마다 도쿄 돔에서 홈경기를 편성하고 있습니다.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 그리고 지바 롯데 마린스 모두 도쿄 돔에서 홈경기를 개최할 때는 별도 행사로 지정하고요, 여기에 특별 유니폼을 제작해서 운영하고 있죠.

 

 

한편, 일본의 사회인야구대회인 도시대향야구대회에도 도쿄 돔에서 열립니다. 

 

 

도쿄에 있는 야구장이다보니 교통이나 접근성은 꽤 편리한 편에 속하고요, 일정을 잘 맞추면 센트럴리그의 요미우리 자이언츠 뿐만 아니라 퍼시픽리그의 다른 팀들 경기도 같이 관람할 수 있는 구장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