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울산 모비스 오토몬스 로고.ai
0.09MB

 

 

 

 

 

이번에는 간만에 KBL과 관련된 자료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KBL과 관련된 자료는 바로 현재 울산 모비스 오토몬스가 주인공이 되겠습니다. 울산 모비스 오토몬스는 현재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의 이전 명칭이고요.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사용된 명칭입니다. 울산 모비스 오토몬스의 이전 명칭이 부산 기아 엔터프라이즈였지요. 부산 기아 엔터프라이즈가 허재, 강동희, 김유택, 김영만이 주축일 때 전성기를 누렸던 구단이었습니다.

 

 

부산 기아 엔터프라이즈의 모기업인 기아자동차가 1998년 현대그룹에 인수되었고요. 농구단도 지배구조의 변동만 있었을 뿐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2000년 현대그룹의 왕자의 난이 발발하면서 정몽구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를 필두로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면서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를 하게 됩니다. 2001년 시즌이 끝나고 부산 기아 엔터프라이즈의 연고지가 부산에서 울산으로 이전하기로 결정되면서 잠시나마 울산 기아 엔터프라이즈의 명칭이 존재합니다. 그러다 현대자동차그룹의 1계열사 1스포츠단이라는 그룹 정책에 따라 울산 기아 엔터프라이즈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부품 전문 계열사인 현대모비스로 이관되면서 울산 모비스 피버스로 팀명이 변경됩니다. 이때 현대모비스가 기아자동차로부터 농구단을 인수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한편, 기아자동차는 2001년 여름 무렵 KBO 가입금 포함 210억 원에 해태 타이거즈를 인수하고 팀명을 기아 타이거즈로 개칭하면서 이미 그룹 정책에 따라 야구단도 운영하고 있던 상황이었지요.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제가 올린 자료를 적용하시면 될 듯 싶고요. 인천 SK 빅스, 부산 KTF 매직윙스도 제가 보유하고 있어서 찾기 힘든 예전 자료들을 본 블로그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