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NISHITETSU LIONS WORDMARK Logo Vector.ai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전신인 니시테츠 라이온즈의 워드마크 중 하나입니다.

 

 

1949년에 창단되어 1950년 양대리그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던 해에 니시테츠 클리퍼스라는 팀명으로 창단하여 리그에 참가하게 된 것이지요.

 

 

이때 창단될 당시에 연고지가 바로 후쿠오카에서 창단을 했습니다. 처음부터 사이타마가 연고지가 아니었던 것이지요.

 

 

1950년에 창단되어 이듬해인 1951년 같은 후쿠오카를 연고지로 삼고 있던 니시닛폰 파이리츠와 합병하여 니시테츠 라이온즈라는 팀명으로 변경했고요, 1950년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강팀으로 군림하였던 팀이었습니다. 여기에 1956년부터 1958년까지 요미우리 자이언츠를 물리치는 등 일본시리즈 3연패를 차지하기도 했고요.

 

 

그러다 모기업인 니시테츠의 재정능력이 떨어지고, 퍼시픽리그의 인기없던 특성이 맞물려서 1972년을 끝으로 야구단 운영에 손을 떼게 됩니다. 결국 당시 롯데 오리온즈의 구단주였던 나카무라 나가요시가 본인이 직접 법인을 설립하여 현재 키움 히어로즈처럼 구단의 명명권을 팔아 구단 운영비를 조달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당시 다이요헤이 클럽 라이온즈, 크라운 라이터 라이온즈 같은 팀명으로 운영이 됐고요, 하지만, 구단의 명명권을 팔아 운영비를 조달하는 방식으로는 커다란 자금을 쓸 수가 없었고, 나카무라 나가요시 개인의 인맥으로 버티는 것도 한계를 느끼던 터라 결국 당시 부동산과 사철을 통해 사세를 확장하던 세이부 그룹에게 매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세이부 라이온즈,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자료를 가끔식 다시 뒤적거리다가 발견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오릭스 블루웨이브의 자료도 같이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