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LG TWINS 2017 EMBLEM Logo Vector.ai
0.07MB
LG TWINS 2017 WORDMARK Logo Vector.ai
0.06MB
LG 윈윈 페스티벌 로고.ai
0.41MB
LG 트윈스 2023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엠블럼.ai
0.42MB

 

 

 

 

 

 

푸른 강산이 세 번 바뀌기 직전 LG 트윈스가 29년 만인 2023년 한국시리즈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LG 트윈스는 1990년대만 해도 항상 우승 후보 0순위로 거론되던 구단이었습니다. 이유는 선수층이 가장 두텁고, 가장 강한 전력을 가진 구단이었기 때문입니다. LG 트윈스의 1990년과 1994년 한국시리즈 우승만 해도 LG 트윈스의 영구 집권을 누구나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인기도 정비례해서 1990년대 중후반까지 LG 트윈스와 OB 베어스의 잠실시리즈가 펼쳐질 때를 보면 LG가 홈인 경우에 관중 숫자의 70~90%가 LG팬들이었고요, 반대로 OB팬들은 10~30% 내외로 그쳤습니다. 3루쪽과 좌익쪽도 LG팬들이 점령했을 정도였으니까요. OB가 홈인 경우에도 관중 숫자의 60~80%가 LG팬들이었고, 반대로 OB팬들은 20~40% 정도라 홈과 원정 상관없이 LG팬들이 압도적이었을 정도로 LG가 최고의 인기 구단이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잠실시리즈에서 LG가 두산보다 홈과 원정 상관없이 팬들 숫자가 많았습니다.

 

 

그 동안 구단의 잘못된 방향 설정, 팀 상황에 맞지 않는 지도자들의 인선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암흑기를 오랜 시간 동안 맞이했습니다. 이후 2010년대 초중반 김기태 감독 시절부터 LG 트윈스가 리빌딩 작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면서 선수층을 보다 두텁게 했고요. 이렇게 만들어진 두터운 선수층과 가을야구에 꾸준히 진출하면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우승 후보 0순위라는 평가에 걸맞게 LG 트윈스의 2023 한국시리즈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과거처럼 젊고 두터운 선수층을 바탕으로 이룬 우승이라 앞으로 왕조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2023년 한국시리즈의 분수령은 2차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2차전에서 kt wiz가 승리했다면 kt wiz쪽으로 기울었을 텐데 2차전에서 반전의 계기를 만들고, 경기의 흐름을 유리하게 끌고 간 점이 LG 트윈스가 과거와 비교할 때 완전히 달라진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LG 트윈스의 전망이 10개 구단 중에 가장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1군과 2군에 대한 시스템이 완전하게 확립된 데다 구단주가 야구단에 마음껏 투자할 수 있고, 선수층이 10개 구단 중에 가장 두텁고, 신인 드래프트에서도 잘 뽑고, 2군에서 잘 키워서 1군에서 능력을 뽑아낸다는 점에서 향후 10년 정도는 LG 트윈스의 시대일 거라 사료됩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2017년에 디자인되어 LG 트윈스의 우승을 달성한 엠블럼과 워드마크가 되겠고요. 세 번째 사진이 LG 트윈스의 2023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엠블럼과 줄무늬가 함께 디자인된 LG 윈윈 페스티벌의 엠블럼입니다. 마지막 네 번째 사진이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인 LG 트윈스의 2023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엠블럼이 되겠습니다.

 

 

LG 트윈스의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엠블럼은 지난달 무렵에 확보했고요. LG 트윈스를 끝으로 제가 확보한 한국시리즈의 우승 기념 엠블럼들을 모두 올려놓게 되었습니다. LG 트윈스는 일본프로야구로 친다면 일본 그 자체인 쿄진군 요미우리 자이언츠와 가장 유사한 구단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도를 연고로 하고 있고, 팬도 많고 이에 상응하는 안티도 많으며 언론사를 기반으로 했다는 점에서 LG 트윈스와 쿄진군 요미우리 자이언츠는 가장 유사한 관계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그리고 미국 모두 해원의 한 해를 보내게 됐는데요. 일본의 경우 한신 타이거스가 38년 만에 일본시리즈 우승을 달성했으며 미국의 경우에 텍사스 레인저스가 팀 창단 62년 만에 월드시리즈의 정상에 올랐습니다. 텍사스 레인저스는 1961년 창단 이래 2023년까지 단 한 번도 월드시리즈에서 우승을 차지하지 못했을 정도로 우승의 갈증이 워낙 심한 구단이었지요.

 

 

LG 트윈스가 29년 만에 해원할 수 있어서 다행이고요. 해원의 정점에 올라선 LG 트윈스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