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AKITA NORTHERN HAPPINETS EMBLEM APPLICATION BACKGROUND Logo Vector.ai
0.18MB
ALVARK TOKYO EMBLEM Logo Vector.ai
0.08MB
CHIBA JETS EMBLEM Logo Vector.ai
0.07MB
GUNMA CRANE THUNDERS EMBLEM Logo Vector.ai
0.15MB
IBARAKI ROBOTS EMBLEM APPLICATION BACKGROUND Logo Vector.ai
0.11MB
LEVANGA HOKKAIDO EMBLEM Logo Vector.ai
0.12MB
SENDAI 89ERS EMBLEM Logo Vector.ai
0.08MB
UTSUNOMIYA BREX EMBLEM Logo Vector.ai
0.12MB

 

 

 

 

 

 

일본 남자 농구 리그인 B.리그가 시작됩니다.

 

 

오늘부터 일본 남자 농구 리그인 B.리그에 참가하고 있는 구단별 엠블럼을 올려놓으려고 하는데요. B.리그는 1부 리그와 2부 리그, 마지막으로 3부 리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디비젼이라고 할 수 있는 각 리그별로 지역에 따라 지구가 나눠서 운영됩니다. 각 리그별로 동부지구, 중부지구, 서부지구 이런 식으로 지역별로 따로 나눠진다는 이야기입니다.

 

 

B.리그는 1부 리그가 스물네 구단, 2부 리그가 열네 구단, 3부 리그가 열여섯 구단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제도가 아닌 개방형 리그를 채택하여 각 리그간 승강제가 운영되고 있고요. 이 중에서 3부 리그는 1부 리그, 2부 리그와 달리 별도의 체제로 운영합니다. 각 팀마다 유스팀과 프랜차이즈 라이센스를 운영해야 하며 1억 엔 이상 흑자를 내야 하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3년 이상 구단이 적자를 낸다면 강등 나아가 구단이 해체될 수 있고요.

 

 

KBL과 다르게 B.리그는 자유계약제도를 채택하며 샐러리캡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KBL처럼 기업 집단이 농구단을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지자체가 지역 연고 밀착 마케팅을 중심으로 스폰서를 유치하여 자유롭게 운영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도 큰 차이점 중에 하나입니다. 입장권과 초상권 등도 모두 구단과 선수에게 돌아가는 구조라서 구단이 더욱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되는 점도 큰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구단이 상부 리그로 승격하려면 각종 라이센스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오늘부터 B.리그의 1부 리그부터 구단별 엠블럼을 게시할 예정이고요. 1부 리그는 동부지구, 중부지구, 서부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부지구, 중부지구, 서부지구의 순서로 게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게시물은 동부지구가 되겠습니다. 1부 리그의 운영 방식은 동부지구, 중부지구, 서부지구로 나눠 지고요. 같은 지구에 있는 구단과 서른여섯 경기, 다른 지구에 있는 구단과 스물네 경기를 펼칩니다. 시즌이 종료되면 상위 여덟 구단들이 플레이오프를 치르며 8강, 4강, 파이널시리즈의 순서로 펼쳐지며 이 중 파이널시리즈는 3전 2선승제의 방식으로 우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하위 네 구단들은 강등 플레이오프를 치르는데 강등 플레이오프 역시 4강전은 3전 2선승제의 방식으로 펼쳐지며 파이널을 단판승 방식으로 치러 파이널에서 승리하면 강등을 면합니다. 파이널에서 패한 구단은 B2 플레이오프 3위를 차지한 구단과 승강전을 펼치게 되며 단판승으로 승자를 가립니다. 한편, 4강에서 패한 두 구단들은 자동으로 강등됩니다. 2부 리그인 B2와 3부 리그인 B3는 추후에 관련 게시물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부 리그는 스물네 구단이 각각 동부지구, 중부지구, 서부지구로 각각 여덟 구단씩 나눠서 참가하고 있고요. 동부지구는 아키타 노던 해피넷츠, 알바르크 도쿄, 치바 제츠, 군마 크레인 썬더즈, 이바라키 로봇츠, 레반가 홋카이도, 센다이 에이티나이너즈, 우츠노미야 브렉스로 구성되어 있고요. 제가 올린 사진의 순서도 상기한 내용과 동일합니다.

 

 

오늘과 27일, 28일까지 1부 리그를 마칠 예정이고요. 일본프로야구의 자료들도 중간에 올라온 뒤에 2부 리그로 이어 갈 구상입니다. 내일은 시간 관계로 블로그를 쉬고요. 27일과 28일 양일간 1부 리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모두 정리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