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평리조트 모나 용평 로고
용평리조트의 새로운 이름은 모나 용평입니다.
모나 용평은 이전 명칭이 용평리조트였고요. 2023년 용평리조트 창립 50주년을 맞아 모나 용평으로 명칭이 변경됐습니다.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관련된 벡터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서 제가 확보해서 이번 게시물로 올려놓게 되었습니다.
모나 용평은 용평리조트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1973년 일찌감치 스키를 즐겼던 쌍용그룹의 김석원 회장이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산자락에 용평 스키장을 조성하면서 역사가 시작됩니다. 이후 골프장과 콘도미니엄 등 대규모 리조트 단지로 확장하게 됐고요. 쌍용그룹의 대표적인 레저 기업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용평리조트는 쌍용그룹의 모기업이자 시멘트회사였던 쌍용양회(현재 쌍용C&E)의 레저사업부문으로 운영됐습니다. 1997년 IMF 환란이 생기고, 쌍용자동차의 지급보증과 감당하기 어려운 부채로 인해 쌍용그룹의 계열사들이 줄줄이 다른 기업들로 넘어가는 상황이었고요. 용평리조트도 예외가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2000년 쌍용양회가 레저사업부문을 용평리조트로 별도의 회사로 분사했고요. 이후 2003년 통일교 측의 언론사인 세계일보에 매각하면서 쌍용그룹과 용평리조트와의 인연은 정리됩니다. 2007년 쌍용양회가 용평리조트의 잔여 지분을 통일교 측에 완전히 매각하고 모나 용평으로 사명이 변경되면서 쌍용그룹 시절의 흔적은 역사 속으로만 남게 됐습니다. 모나 용평은 과거 용평리조트 시절 1999년 강원 동계 아시안 게임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했던 장소라 동계스포츠의 명소로 손색없는 곳입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과거 용평리조트의 엠블럼들이고요. 각각 국문과 영문의 차이입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인 용평리조트의 새로운 이름인 모나 용평의 엠블럼이 되겠습니다. 각각 가로형과 세로형의 차이입니다.
며칠 전에 올렸던 경주월드와 함께 모나 용평에 관련된 자료들을 마무리짓고요. 관련 자료들은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정리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제가 일본의 배구 리그인 V.리그와 재팬 럭비 리그 원의 자료들을 대부분 확보해서 조만간 정리해서 올려놓을 수 있을 것 같고요. 일본 남자 농구 리그인 B.리그와 일본 여자 농구 리그인 W리그의 자료들도 틈틈이 확보 중에 있습니다. 빗셀 코베의 홈구장인 노에비아 스타디움 코베, 감바 오사카의 마스코트인 감바 보이, 홋쿠신에츠 풋볼 리그의 엠블럼도 확보했습니다. V.리그와 재팬 럭비 리그 원의 경우에는 정리해야 할 많기 때문에 노에비아 스타디움 코베, 일본제지 크리넥스 스타디움 미야기, 감바 보이, 홋쿠신에츠 풋볼 리그,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2024 시즌 슬로건, 일본야구기구의 90주년 기념 엠블럼과 일본야구전당, 주니치 드래곤즈의 마스코트들인 도아라, 샤오론, 파오론과 함께 적절히 조절해서 올려 둘 생각입니다.
다음주 수요일인 24일에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2024년 시즌 슬로건을 올려놓을 예정이고요. 2주 뒤인 29일과 30일에 일본의 배구 리그인 V.리그와 참가 구단들의 엠블럼, 홋쿠신에츠 풋볼 리그, 노에비아 스타디움 코베와 감바 보이의 순서로 본 블로그에 올려 두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