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코베전원스포츠공원 야구장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 로고
어제 말씀드렸던 북코베전원스포츠공원,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와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의 자료를 올려놓습니다.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와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 중에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일본프로야구의 2군 홈구장으로 사용됐던 곳이고요.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은 코시엔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이번 게시물을 통해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북코베전원스포츠공원이고요. 두 번째 사진이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사진이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이 되겠습니다. 북코베전원스포츠공원과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북코베전원스포츠공원 안에 야구장인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가 있는 것입니다.
먼저,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북코베 전원 스포츠 공원 야구장이 정식 명칭입니다. 이름에서처럼 일본 칸사이 지역인 효고현 코베시에 위치한 구장이며 2000년에 개장한 야구장입니다. 구장의 애칭은 시민들의 공모전을 통해 시화인 수국을 딴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로 결정됐습니다. 시설은 코베시가 소유하며 코베전철이 지정관리자로 설정되어 구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구장의 규모는 중앙 122m, 좌우 99m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4기의 조명탑이 설치되어 있으며 3,000명의 관중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2000년 완공 당시부터 오릭스 블루웨이브(당시는 2군 네이밍은 서패스 코베로 운영)의 2군 홈구장으로 사용되기 시작했고요. 서패스 코베, 서패스의 2군 네이밍이 끝나고,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와의 합병으로 거듭난 오릭스 버팔로즈로 역사가 이어져 2016년까지 2군 홈구장으로 사용됐습니다. 오릭스 버팔로즈는 2군인 팜의 웨스턴리그에 속해 있기 때문에 웨스턴리그의 홈구장 중에 한 곳이었습니다. 오릭스 버팔로즈가 2016년을 끝으로 2군의 본거지를 마이시마 베이스볼 스타디움이 있는 오사카시로 이전하면서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프로야구와 인연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오릭스 버팔로즈가 2군 본거지를 이전한 이유는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의 구장 시설이 노후화됐기 때문입니다. 대신 2017년부터 현재까지 일본의 대표적인 독립리그 중에 한 곳인 사와카미 칸사이 베이스볼 리그에 참여하고 있는 효고 브레이버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은 야마구치현 야나이시에 위치한 야구장이고요. 본래는 야나이시민구장이 정식 명칭입니다. 구장의 규모는 중앙 122m, 좌우 98m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조명 시설은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내야 5,000명과 외야 3,000을 포함 도합 8,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야나이시가 행정 개혁을 추진하면서 이른바 야나이 뉴딜의 일환으로 야나이시민구장의 명명권을 도입하기 위해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고요. 그래서 편의점과 요식업 등에서 볼 수 있는 포스기(POS)와 키오스크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비지컴이 2009년 11월 1일에 구장의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으로 구장의 명칭이 확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참고로, 비지컴은 1988년 10월에 설립된 법인으로서 포스기와 키오스크 분야에서 규모가 있는 기업입니다.
비지컴 야나이 스타디움은 일본 고교야구 전국대회인 코시엔의 야마구치현 예선이 펼쳐지는 구장입니다. 그래서 코시엔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씀드렸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지사이 스타디움 키타코베는 추후에 오릭스 버팔로즈의 2군 홈구장인 마이시마 베이스볼 스타디움과 관련된 내용을 확보하게 되면 정리하는 차원에서 올려놓을 계획입니다. 일본프로야구의 지방경기장과 2군 홈구장들도 틈틈이 찾고 있고요. 확보되는 대로 별도의 게시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자료들은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활용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제가 1월과 2월 초순까지 바쁜 일이 많아서 시간의 부족을 실감할 걸로 보입니다. 1월 넷째주에 그나마 시간이 되어 이때를 활용하여 자료들을 중점적으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히로시마 도요 카프의 자료와 두산 베어스의 메인 마스코트인 철웅이와 관련된 자료들도 순차적으로 올려놓을 구상이고요. 한화 이글스의 엠블럼도 정리해야 하고, 한신 타이거스의 90주년 기념 엠블럼과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구단 인수 20주년 기념 엠블럼도 확보하는 대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제가 16일에 시간이 될 듯 하고요. 16일에 새로운 자료를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