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일본의 독립리그와 관련된 자료를 올려놓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게시물에 해당하는 일본의 독립리그는 시코쿠 아일랜드 리그 플러스, 루트인 베이스볼 챌린지 리그와 함께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는 칸사이 독립리그입니다. 칸사이 독립리그는 2009년 세 구단이 중심으로 발족한 독립리그고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칸사이 독립리그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다가 2014년부터 2018년에는 베이스볼 퍼스트 리그라는 이름으로 변경하여 운영됐습니다. 2019년부터 다시 칸사이 독립 리그라는 이름으로 돌아왔고, 2020년 5월 사와카미 재단이 공식 스폰서가 되면서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라는 명칭을 얻기에 이릅니다.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독립리그였으며 현재는 여섯 구단까지 늘어났을 정도로 앞서 말씀드렸던 시코쿠 아일랜드 리그 플러스, 루트인 베이스볼 챌린지 리그와 함께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는 독립리그라고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는 선수들에게 급여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무급으로 운영되는 리그고요. 또 다른 독립리그인 홋카이도 베이스볼 리그도 무급으로서 선수단에게 급여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각각 코베 산다 브레이버즈와 효고 브레이버즈입니다. 디자인이 흡사하다는 걸 알 수 있으실텐데요. 효고 브레이버즈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효고 블루산다즈였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을 끝으로 2020년 12월 16일 코베 산다 브레이버즈로 팀명을 변경하고, 이듬해인 2021년 1월 4일 현재의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들을 공개했습니다. 2021년 12월 1일 효고현의 지원이 확대되면서 코베 산다 브레이버즈에서 효고 브레이버즈로 팀명을 다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디자인도 코베 산다를 제거하고 브레이버즈 위에 효고를 추가하였습니다. 초창기 칸사이 독립 리그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유서 깊은 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사진과 마지막 네 번째 사진이 각각 06 불즈와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입니다. 본래는 06 불즈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활동했고요. 2022년 10월 1일 06 불즈가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로 팀명을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도 코베 브레이버즈처럼 칸사이 독립 리그의 초창기때부터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유서 깊은 팀입니다. 특히,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의 엠블럼을 보면 과거 2004년까지 오사카 돔의 주인이었던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와 디자인이 몹시 흡사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의 유니폼을 보면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의 홈 유니폼과 똑같다고 느껴질 정도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의 디자인을 확보하면서 간만에 독립리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정리했고요.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의 경우에는 제가 두 구단만 아직 확보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의 공식 엠블럼을 비롯해 효고 브레이버즈, 오사카 제로로쿠 불즈, 와카야마 웨이브즈, 사카이 슈라이크스까지 확보했고요. 나머지 이와지시마 워리어즈, 히메지 이그레터즈를 확보하는 대로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의 자료들을 모두 정리할 생각입니다.
추후 상황을 봐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사와카미 칸사이 독립 리그의 자료들이라고 먼저 정리할 생각이고요. 내일은 AC 나가노 파르세이루의 마스코트들을 정리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