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BB 스타디움 엠블럼 로고 Yahoo! BB Stadium Emblem Logo Vector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오릭스 블루웨이브와 관련된 자료를 올려놓습니다.
오릭스 블루웨이브와 오릭스 버팔로즈를 모두 포함해 오릭스와 관련된 자료를 정말로 간만에 올려놓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오릭스의 팬은 아니지만, 오릭스와 관련된 자료가 너무 없어서 뭔가 썰렁한 감정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워낙 오래된 자료라서 확보하고 싶었는데 다행스럽게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야후! BB 스타디움이라고 해서 생소하실텐데요. 야후! BB 스타디움은 오릭스 블루웨이브의 홈구장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오릭스 블루웨이브가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를 흡수 합병해서 등장한 구단이 오릭스 버팔로즈고요. 오릭스가 킨테츠를 흡수 합병하기 전에 있던 구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홋토모토 필드 코베의 이전 네이밍이 바로 야후! BB 스타디움이지요.
야후! BB 스타디움의 역사는 이렇게 됩니다. 1988년부터 2003년까지 사용된 명칭이 그린스타디움 코베였습니다. 2003년 연말 야후! 재팬이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야후! BB 스타디움으로 변경됐고요. 2003년 연말부터 2004년까지 사용됐습니다. 1년만 짧게 끝났던 이유가 야후! 재팬이 다름아닌 소프트뱅크그룹의 계열사였던 점이 컸습니다. 소프트뱅크그룹은 2004년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를 인수했고요. 동시에 계열사인 야후! 재팬이 후쿠오카 돔의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후쿠오카 야후! 재팬 돔으로 구장의 이름이 변경됐습니다. 야후! BB 스타디움 이후로 2005년부터 2010년부터 일본의 항공사인 스카이마크 항공이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스카이마크 스타디움으로 구장의 명칭이 변경됩니다. 그리고, 2011년 일본의 도시락 체인 업체인 홋토모토가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홋토모토 필드 코베로 구장의 명칭이 변경돼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릭스 블루웨이브가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를 흡수 합병하기 전에 사용된 오릭스의 제1홈구장이 야후! BB 스타디움이었으며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를 흡수 합병해 등장한 오릭스 버팔로즈가 현재 쿄세라 돔 오사카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홋토모토 필드 코베가 된 현재는 제2홈구장으로 위상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홋토모토 필드 코베는 한신 타이거스가 일본의 고교야구인 코시엔 기간때 쿄세라 돔 오사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오릭스 버팔로즈가 홋토모토 필드 코베를 제2홈구장으로 사용하게 되고요. 오릭스 버팔로즈가 주로 코시엔 기간때 오사카를 벗어나 코베로 이동하여 홈경기를 갖게 됩니다. 제가 그린스타디움 코베, 스카이마크 스타디움, 홋토모토 필도 코베의 자료를 시간이 될 때마다 찾고 있고요. 찾는 대로 별도의 게시물로 야후! BB 스타디움과 함께 별도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각각 오릭스 블루웨이브의 워드마크와 구단기입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각각 오릭스 블루웨이브 시절의 홈구장 명칭인 야후! BB 스타디움의 조합형 엠블럼과 기본형 CI입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가 되겠습니다.
간만에 오릭스와 관련된 자료들을 올려놓게 되어서 기쁜 마음이고요. 그린스타디움 코베, 스카이마크 스타디움, 홋토모토 필드 코베, 오릭스 블루웨이브의 심볼과 마스코트들인 네피와 리프시도 확보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쓰겠습니다. 11일과 12일은 블로그를 시간의 부족으로 휴식기를 갖고요. 13일부터 전에 말씀드렸던 자료들을 순차적으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