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 T-50 골든이글 로고 Korea Aerospace Industries T-50 Golden Eagle Logo Vector
T-50 골든이글이 개발된 지 어느덧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T-50 골든이글의 디자인 자료들은 확보하고 싶었던 자료였는데 다행스럽게도 올해 초에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T-50 골든이글은 우리나라가 최초로 국내 개발에 성공한 초음속 고등훈련기이고요. 1989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처음으로 제안하였으며 이듬해인 1990년 삼성항공(現 한국항공우주산업, 1999년 빅딜의 일환으로 추진된 삼성그룹, 현대그룹, 대우그룹에 속한 항공사업부문 계열사들이 통합하여 탄생한 기업.)이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1997년 체계개발이 진행되어 2000년 상세 설계안에 대한 검토가 완료됐으며 개발되는 항공기의 명칭이 T-50 Golden Eagle로 확정됐습니다. 2001년 1호 시제기가 출고됐으며 2002년 초도 비행에 성공한 뒤에 2003년에 최종적으로 개발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되어 같은 해인 2005년 12월에 우리 공군에 본격적으로 납품되며 기존에 있던 T-37 Tweet 항공기를 대체했습니다.
T-50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주도로 그리고 미국의 방위산업체인 록히드마틴의 협력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제작한 항공기고요. 현재는 TA-50과 FA-50, 공군 블랙이글의 T-50B등 관련 계열기까지 나오며 공군의 주력 훈련기와 경전투기로 완벽하게 자리잡았습니다. 공군의 조종사 교육 과정을 큰 틀에서 보면 입문-기본-고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전투기, 수송기, 헬기 등 상관없이 입문은 KT-100 나라온, 기본은 KT-1 웅비로 동일하게 교육을 받고요. 이후 전투기를 주기종으로 배정을 받은 학생조종사들이 고등 과정에서 T-50 골든이글을 통해 고난이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수송기와 헬기를 주기종으로 배정을 받게 되는 학생조종사들은 고등 과정에서도 기본 과정과 동일하게 KT-1 웅비로 공중기동전력에 맞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전투기의 경우 고등 과정이 끝나면 TA-50 골든이글로 추가적인 교육 과정을 거친 뒤에 본격적인 입무를 수행하고요. 수송기와 헬기는 고등 과정이 끝나면 수송기와 헬기를 운용하는 기지로 배치되어 작전가능훈련을 추가적으로 받은 뒤에 본격적인 입무에 들어가게 됩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2001년 무렵에 디자인된 T-50 골든이글의 공식 자료가 되겠습니다. 각각의 차이는 색상의 차이로 구분되며 금색과 노란색이 적용됐습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미국 공군의 훈련기 도입 사업인 T-X 사업에 맞춰 디자인된 T-50과 T-50A의 자료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사진이 KF-21 보라매의 영문 버젼 디자인입니다. 보라매의 언어 유희로 색상으로 보라색을 적용했습니다.
T-50 골든이글의 자료를 KF-21 보라매와 함께 올린 이유는 우리나라 최초로 개발이라는 주제를 갖고 있기 때문이고요. 관련 자료들을 활용하시거나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정리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T-50 골든이글이 개발된 지 20주년에 맞춰서 올릴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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