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대우종합기계 로고.ai
0.05MB
두산인프라코어 로고.ai
0.05MB
두산인프라코어 세로형 로고.ai
0.07MB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로고.ai
0.05MB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영문 가로 로고.ai
0.05MB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영문 세로 로고.ai
0.06MB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자료들을 확보해서 올려놓게 되었습니다.

 

 

제목에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만 적었습니다만, 현대두산인프라코어뿐만 아니라 기존의 두산인프라코어, 이전에 대우종합기계까지 정리하는 차원에서 자료들을 함께 올렸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과거 일제시대에 설립된 기업이었고요. 조선기계제작소로 창립되어 광복 후에 상공부와 국방부의 관리를 받다가 1963년 공기업인 한국기계공업으로 개편됩니다. 1964년 철도제작사업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1966년 신진자동차공업으로 주인이 바뀝니다. 그러나, 모기업의 경영난으로 인해서 1976년부터 한국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기 시작했으며 같은 해 대우그룹의 대우실업으로 넘어간 뒤에 대우기계와 합병하여 대우중공업의 시대를 열게 됩니다.

 

 

대우그룹에 편입된 이후에 항공우주사업을 추가했으며 1994년에는 대우조선공업을 흡수합병하여 조선업, 국민차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합니다. 그러다가 1999년 대우그룹이 자금난을 이기지 못하고 해체되면서 2000년 10월 23일 대우중공업의 종합기계사업부문이 대우종합기계로 물적분할하여 설립되는 데 바로 이 대우종합기계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전신이었습니다.

 

 

2003년 무렵 워크아웃에서 벗어나 2005년 두산그룹으로 매각되면서 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이 변경됐고요. 2020년 두산그룹이 두산건설의 위브 더 제니스 미분양 사태와 두산중공업(현재 두산에너빌리티)의 자금난으로 인해서 두산인프라코어를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2020년 12월 현대중공업그룹으로 인수 주체가 결정됐고요. 2021년 8월에 매각 대금의 납입을 모두 치르면서 현대두산인프라코어로 사명이 변경됩니다. 두산의 네임 밸류가 크기 때문에 현대중공업그룹 측에서 두산을 병기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고요. 조만간 사명에서 두산을 떼고 현대 브랜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바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전신인 대우종합기계, 두 번째 사진이 두산인프라코어의 기본형, 세 번째 사진이 두산인프라코어의 세로형입니다. 네 번째 사진이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국문 기본형, 다섯 번째 사진과 마지막 여섯 번째 사진이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영문 기본형, 영문 세로형이 되겠습니다.

 

 

제가 올린 자료들을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활용하시면 될 듯 싶고요. 2022년의 자료들은 오늘이 마지막이 될 듯 싶고요. 내년에 필요한 자료들을 확보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