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 베이스타즈 2군 팀 쇼난 시렉스 엠블럼 로고 Yokohama Baystars Farm Team Shonan Searex Emblem Logo Vector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2군 팀이었던 쇼난 시렉스의 엠블럼입니다.
요코하마 베이스타즈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자팀의 2군 네이밍을 요코하마 베이스타즈가 아닌 쇼난 시렉스의 명칭으로 운영했고요. 2011년부터 2군을 1군과 동일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로 사용하게 됩니다. 일본프로야구의 2군인 팜은 웨스턴리그와 이스턴리그의 양대리그제로 운영되는데요. 쇼난 시렉스는 이스턴리그에 속합니다. 그래서 2000년대 초중반의 일본프로야구의 국내 기사들을 보면 쇼난 시렉스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바로 쇼난 시렉스가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2군을 의미했습니다.
쇼난 시렉스는 화성 히어로즈처럼 독자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며 이 때문에 2005년 2006년 무렵까지 일본프로야구 최고의 2군 인기 구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독립채산제를 운영하며 추구했던 목표와는 다르게 적자가 지속적으로 누적되면서 모호한 정체성 등의 이유로 2010년을 끝으로 쇼난 시렉스의 명칭과 운영을 포기하게 됩니다.
쇼난 시렉스는 렉이라는 메인 마스코트를 운영했고요. 특히 오릭스 블루웨이브-오릭스 버팔로즈 시절의 네피와 리프시처럼 사람을 마스코트의 모티브로 삼았던 터라 인간미가 느껴지는 구단이기도 했습니다. 엠블럼에 있는 마스코트의 명칭이 바로 메인 마스코트였던 렉이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인 쇼난 시렉스의 공식 엠블럼이고요. 두 번째 사진이 1993년부터 2008년까지 사용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메인 마스코트인 홋시 엠블럼, 세 번째 사진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사용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메인 마스코트인 홋시 엠블럼입니다. 마지막 네 번째 사진이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프라이머리 엠블럼이 되겠습니다.
2011년을 끝으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의 모기업인 TBS테레비가 게임 업체인 DeNA에게 구단을 매각하면서 요코하마 베이스타즈와 쇼난 시렉스는 모두 역사의 한 페이지로만 남게 됐습니다. 홋시 엠블럼의 경우 제가 시기적으로 표시를 했기 때문에 쇼난 시렉스의 엠블럼과 함께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정리를 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그리고, 써패스 고베의 자료도 제가 확보하는 대로 본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