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ES CON FIELD HOKKAIDO APPLICATION BACKGROUND WHITE Logo Vector.ai

ES CON FIELD HOKKAIDO Logo Vector.ai

SAPPORO DOME JAPANESE Logo Vector.ai

SAPPORO DOME Logo Vector.ai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새로운 홈구장이 될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의 로고입니다.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는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가 새롭게 사용할 홈구장이고요, 일본프로야구 역사상 여섯 번째 돔 구장이 될 예정입니다. 후쿠오카 페이페이 돔에 이어 아시아 지역의 두 번째로 개폐식 돔 구장이 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새롭게 건설될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는 홋카이도 키타히로시마시에 위치할 예정이고요, 야구장 건설과 더불어 야구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얼마 전에 야구장의 공사가 시작됐고요, 예정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하면 2022년에 완공되어 2023년에 본격적으로 개장할 예정입니다.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현재 홈구장인 삿포로 돔이 있습니다만, 콘사도레 삿포로와 경기 일정이 겹치지 않아야 하고, 여기에 삿포로시가 지나치게 높은 구장 사용료를 징수하면서 결국 신구장의 건립쪽으로 방향이 잡혔습니다. 삿포로시의 입장에서도 고가의 사용료를 징수했던 이유가 기본적으로 삿포로 돔이 처음부터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이 적용된 탓에 비싼 건축비만큼이나 유지비가 만만치 않았고요, 사용에도 여러 제약이 따랐기 때문입니다. 물론, 닛폰햄 측도 삿포로시에 잔류하길 희망했습니다만, 삿포로시의 지속적인 비협조적인 태도로 구단 관계자들이 불만을 가질 찰나 키타히로시마시가 토지를 제공해주는 조건을 제시하자 이전이 결정됐습니다.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와 모기업인 닛폰햄그룹에서 출자하여 파이터즈 스포츠&레저를 설립해서 구장 건립을 추진하고요, 이후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동산업을 주축으로 하고 있는 에스콘재팬이 투자와 동시에 구장의 명명권을 사들이면서 최종적으로 구장의 네이밍을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로 명명됩니다. 닛폰햄 측에 의하면 연간 5억 엔 규모인 후쿠오카 페이페이 돔의 규모를 뛰어넘는다고 하고요, 일본의 프로 스포츠 사상 최대 명명권 계약이라고 합니다.



경기장의 외관이 독특하게 생겼는데요, 이는 199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일본의 전통가옥인 갓쇼즈쿠리를 모티브로 했기 때문입니다. 경기장 외관은 육각형을 내부는 팔각형을 변형한 형태를 띄고 있고요, 내부만 본다면 2004년부터 메이저리그 필라델피아 필리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티즌스 뱅크 파크와 유사합니다.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지는 구장답게 베리어 프리, 홋카이도 지역산 식품을 사용하는 푸드코트, 세계 최대 규모의 전광판 2식, 전체 좌석의 ⅓을 필드보다 낮거나 가깝게 배치, 중앙 광장 시설, 온천탕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구장 주변 시설로 리빙 스트리트, 포레스트 마켓, 글램핑장, 대규모 재난 대피시설,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호텔과 주택가, 온천시설과 공연시설, 어린이 생활시설도 갖출 예정입니다. 그래서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는 말만 야구장 건립 사업이지 사실상 신도시 개발 사업이나 다름없습니다.



한편, 키타히로시마시의 유래가 된 도시인 히로시마에도 히로시마 도요 카프가 존재합니다.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에스콘 필드 홋카이도의 로고고요, 첫 번째 사진이 흰색 바탕에 활용 버젼, 두 번째 사진이 오리지널 기본형이 되겠습니다. 나무위키를 비롯한 각종 백과 프로그램에 기본형인 두 번째 사진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새롭게 건설되는 야구장만큼이나 로고의 디자인도 멋지게 잘 됐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은 비교를 위해 삿포로 돔의 로고도 같이 첨부했습니다. 후쿠오카 페이페이 돔은 확보하는 대로 올릴 예정이고요, 일본프로야구의 각 리그별로 홈구장들도 한꺼번에 정리를 해 두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