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성남 일화 엠블럼 로고.ai
0.34MB

 

 

 

 

 

처음으로 K리그와 관련된 자료를 올리는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를 보다가 성남 일화 천마의 엠블럼이 벡터로 되어 있지 않는 것 같아 인터넷에서 검색하다가 발견한 뒤에 올리게 됐습니다.

 

 

성남 일화 천마의 디자인을 보니까 성신양회주식회사의 브랜드인 천마표시멘트와 오버랩됩니다. 성신양회주식회사는 축구단을 운영하지 않고 기업 산하에 레슬링단을 운영하지요.

 

 

없는 자료인 것 같아서 올리게 됐고요. 무엇보다 제가 축구의 룰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하물며 월드컵이나 올림픽에서 축구라는 종목을 시청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축구라는 운동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 부분이 클 겁니다. 반대로 야구의 경우에는 제가 흥미를 느끼기도 하고 어렸을 때부터 무척 좋아한 운동이었지요. 그래서 다소 찾기 힘든 일본프로야구의 자료를 중심으로 찾고 있고요.

 

 

성남 일화 천마의 경우 과거 천안 일화 천마로 불렸다는 군요. 경기도 성남시로 연고지를 이전하기 전에 충청남도 천안시를 연고로 했다는 이야기가 될텐데 나름의 이유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무위키나 기타 백과프로그램에 활용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본 게시물을 올리게 됐고요.

 

 

축구와 야구 모두 경쟁 의식이 있지만, 축구를 모르지만 K리그 역시 당연히 잘 돼야 하고요. 야구인 KBO도 잘 돼야 합니다. 축빠니 야빠니 이런 격한 표현보다 좋은 방향으로 각 리그의 규모가 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