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NIPPON PROFESSIONAL BASEBALL NPB 70TH ANNIVERSARY Logo Vector.ai

 

 

 

일본 프로야구 70주년 기념 로고입니다.

 

 

2004년에 나온 로고죠.

 

 

2004년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일본 프로야구가 70주년이 되는 해이자 동시에 격동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를 소프트뱅크가 인수하면서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로 재탄생한 시기도 2004년이고, 오릭스 블루웨이브와 오사카 긴테쓰 버팔로즈로 합병이 된 시기도 바로 이 무렵이고요. 한편, 지바 롯데 마린스와 세이부 라이온즈 간의 합병도 심도있게 논의되기도 했었죠. 물론, 흐지부지 되기는 했습니다만...

 

 

이번 기념로고도 버필리드를 찾다가 발견한 로고죠. 버필리드뿐만 아니라 기념로고에다가 한신 타이거즈의 마스코트인 토라키와 럭키의 로고까지 일타삼피를 했던 터라 기분이 좋아졌던 날이기도 했습습니다.

0

0

 

 

 

중앙선 동화역에서 발매한 입장권. 입장권 왼쪽 하단에 동화매표란 표시가 인상적이다. 특이점이라고도 하겠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승차권뿐만 아니라 입장권의 양식도 2017년에 대대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도 한겨울에 꿋꿋하게 차가운 바람을 견디는 노무현 소나무의 모습에 몇번이나 반했었다.

 

 

조만간 1995년의 드라마인 모래시계의 상징이기도 한 고현정소나무와 2007년 노무현소나무의 사진을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그만큼 소나무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0

0

 

 

1. 용산역에서 광주역까지 가는 ITX-새마을 1111 열차. 용산에서 쉼없이 달려와 익산역에 다다르고 있다.

 

 

 

 

 

 

 

 

2. 익산역에서 용산역으로 가는 장항선 리미트 새마을호 1156 열차. 과거 디자인리미트(현 SLS중공업)과 로템(현대로템)에서 제작한 리미트객차 중 최후기형인 03년산 객차들을 새마을호로 개조한 열차이다.

 

 

 

 

 

 

 

 

3. 익산역에 유치되어 있는 새마을호의 특실, 일반실, 장대열차들. 한 시대를 풍미한 열차이자 철도청 시절 최고의 플래그쉽 열차였다. 새마을호의 편안함과 안락함은 리미트 새마을호나 ITX-새마을에 절대 비견할 수 없다. 새마호의 마지막을 담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하다.

 

 

 

 

 

 

 

 

0

0

 

 

 

NANKAI HAWKS EMBLEM Logo Vector.ai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할아버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난카이 호크스이고요,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전신인 후쿠오카 다이에 호크스의 전신팀이죠.

 

 

그만큼 유서가 꽤 깊은 구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공식 홈페이지를 뒤적거리다가 찾게 된 엠블럼이고요. 발견하면서 꽤 기뻤습니다.

 

 

한편, 과거 OB베어스의 초대감독인 김영덕 감독이 난카이 호크스에서 선수생활을 한 팀이기도 합니다. 현역 시절 포지션은 투수였습니다.

0

0

 

 

 

연산역의 상징인 급수탑을 배경으로 한 기념입장권.

 

 

서울, 도라산, 화본, 정동진과 함께 기념입장권을 발매하는 5개역 중 하나이다.

 

 

다른 역들과 달리 연산역의 기념입장권은 다른 4개역들과 달리 별도의 계절용이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급수탑을 배경으로 한 한가지 도안만 가지고 있다.

 

 

도안이 다양하면 수집하는 재미도 있겠지만, 급수탑 하나만으로도 연산역이 지닌 모든 것을 담고 있어서 이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일반 입장권들과는 달리 기념입장권의 다양한 도안을 통해 역의 특색들을 자세히 알려주는 묘미가 있어서 수집하는 재미가 더욱 배가되는 것만은 틀림없다.

0

0

 

 

 

익산역에서 찍은 새마을호의 마지막을 담은 최종판이라고 보면 된다.

 

 

마지막의 노을이 아름답듯 여객영업에서 제외된 새마을호의 장대 열차가 딱 그랬다.

 

 

새마을호를 이끌고, 전력을 공급하던 기관차와 발전차는 없다. 하지만, 18량에서 19량까지 연결되어 있는 과거 새마을호의 장대 열차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사실, 익산을 오고 갈 때 일부러 새마을호를 이용하고자 우회 노선인 장항선을 경유하곤 했을만큼 새마을호의 안락함에 반했다.

 

 

그러다 새마을호가 2018년 4월 30일부로 일선 여객영업에서 제외되어 사진을 담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찰나 우연찮게 익산역에서 새마을호의 마지막을 담게 되어 어부지리란 표현이 절로 떠오를 정도였다.

 

 

노을이 강렬한 태양을 내뿜듯 이 날 익산역에 유치되어 있던 새마을호의 장대 열차들도 그런 모습이었다.

 

 

새마을호의 안락함도 저물어가는 노을의 강렬한 모습도 모두 잊지 못한다.

0

0

 

 

 

카메라에 처음 담아본 ITX-새마을.

 

 

구도 설정을 잘못한 탓에 뭔가 부족하다는 기분이다.

 

 

어쨌든 일반 간선열차 중에서 디자인 하나는 제대로 나온 열차가 ITX-새마을이 아닌가 싶다.

 

 

다만, 새마을호의 안락함과 명성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만은 분명하다. 물론, 현재 코레일의 플래그쉽이 KTX라는 점을 감안해야겠지만 말이다.

 

 

차라리 새마을호과 달리 네이밍을 했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다.

0

0

지바 롯데 마린스의 마스코트들을 제대로 올리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고, 낚시성 글로 느껴질 수 있으실텐데요. 사실, 쿨이 최신 버전이 아니라 구형 버전입니다. 쿨의 본 캐릭터가 구형이라는 게 아니라 쿨이 착용하고 있는 유니폼이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사용하던 구형 어웨이 유니폼이라는 거죠.

 

 

저도 최신 추세에 맞는 쿨의 모습을 쫓고 있습니다만, 이미지 파일이라 벡터 파일을 구하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도 아쉬운 데로 구색은 맞출 수 있으니 지바 롯데 마린스의 마스코트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물론, 최신 캐릭터를 구하는 데로 별도로 업데이트가 올라갑니다.

 

 

 

1. 마군(Mar-Kun)

 

 

 

 

 

 

이 캐릭터가 바로 마군입니다. 지바 롯데 마린스의 메인 마스코트이고요, 자매구단이자 같은 롯데그룹 스포츠단인 롯데 자이언츠의 누리에 대응하는 캐릭터로 볼 수 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마스코트 누리에 먼 친척이라나 아무튼 설정이 그렇습니다.

 

 

누리보다 각종 언론매체에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편이고요, 사실, 우리나라와 다르게 일본 프로야구단의 마스코트는 한국 프로야구에 비해 지위나 역사가 더 높고 깊습니다. 때로는 선수들보다 더욱 인기를 구가하기도 하고요.

 

 

 

2. 린짱(Rine-Chan)

 

 

 

 

 

 

지바 롯데 마린스의 유일한 여성 캐릭터 린짱입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아라에 대응하는 캐릭터이자 마군 못지않게 다양한 매력을 뽐내는 캐릭터 중에 하나입니다. 마군에게 가끔 장난을 치기도 하고, 귀차니즘에 빠진 즈짱을 각성시키는 역할도 하죠.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3. 즈짱(Zu-Chan)

 

 

 

 

 

 

마군, 린짱보다 더욱 적극적인 팬서비스를 선사하는 캐릭터 즈짱입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피니에 대응하는 캐릭터죠. 가끔 경기 중 공연때 귀차니즘에 빠진 모습을 보이긴 하나 항상 즐겁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는 캐릭터야말로 즈짱이 아닌가 싶습니다.

 

 

 

4. 쿨(Cool)

 

 

 

 

 

 

그토록 찾았던 쿨입니다. 사실, 쿨은 롯데 자이언츠에 대응한 캐릭터가 없습니다. 지바 롯데 마린스의 연고지와 관련되어 2005년에 탄생한 캐릭터가 바로 쿨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름 사연이 있는 마스코트입니다. 쿨은 원래 지바 롯데 마린스의 이전 명칭인 롯데 오리온스의 마스코트를 꿈꾸며 준비했으나 롯데 오리온스는 1991년 지바로 연고지를 이전하며 가나가와현 카와사키에서 지바현 지바시로 지바 롯데 마린스란 이름으로 떠나게 됩니다.

 

 

롯데 오리온스가 새롭게 재탄생한 지바 롯데 마린스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2005년에 알게 된 쿨은 이때부터 지바 롯데 마린스의 안티 캐릭터로 돌아서게 됩니다. 지바 롯데 마린스의 마스코트이면서 동시에 어웨이팀을 응원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엉뚱한 매력의 캐릭터죠. 그래서 경기 중 마군과 언쟁을 벌이는 모습도 종종 보이는 캐릭터고요.

 

 

지바 롯데 마린스의 연고지 이전과 관련되어 2005년에 탄생된 캐릭터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매구단인 롯데 자이언츠에서는 대응하는 캐릭터가 존재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더욱 특별한 캐릭터가 쿨이죠.

 

 

 

지바 롯데 마린스의 마스코트 완결판으로 왼쪽부터 쿨, 즈짱, 린짱, 마군 순입니다.

 

 

 

 

 

CHIBA LOTTE MARINES MASCOT MAR-KUN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MASCOT RINE-CHAN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MASCOT ZU-CHAN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MASCOT COOL OLD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MASCOT FULL Logo Vector.ai

 

 

 

지바 롯데 마린스의 마스코트들이고요. 이것도 따로 나무위키나 다른 백과사전 사이트 등지에 등재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나무위키쪽에 아이디도 없을 뿐더러 사실 백과 프로그램을 어떻게 다루는지도 잘 모르거든요.

 

 

제가 롯데 자이언츠 팬은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로 지바 롯데 마린스와 롯데 자이언츠가 일본과 한국에서 우승해서 이벤트성 경기를 가져보기를 희망합니다.

0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