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 타이거스 2군 홈구장 한신나루오하마 구장 일철강판 한신 타이거스 2군 홈구장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 로고 Hanshin Tigers Farm Home Stadium Hanshin Naruohama Stadium Nippon Steel Coated Sheet Corporation Hanshin Tigers Farm Home Stadium Nippon Steel SGL Stadium Amagasaki Zero C
2024년의 마지막 겨울은 한신 타이거스와 함께 합니다.
제가 한신 타이거스의 2군 홈구장인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의 자료는 2020년 무렵에 확보한 상태였는데요.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의 자료를 확보하고 잊고 지내다가 며칠 전에 한신 타이거스의 새로운 홈구장인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과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를 포괄하고 있는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의 자료를 확보하면서 깨닫게 된 경우입니다.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와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의 내부에 있는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의 자료도 확보하고 싶었던 자료였는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행스럽게도 며칠 전에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한신 타이거스의 2군 홈구장인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이고요. 두 번째 사진이 한신 타이거스의 새로운 2군 홈구장의 명명권을 취득한 일본제철의 계열사인 일본강판의 CI입니다.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인데요. 각각의 차이는 세 번째 사진이 배경이 적용된 형태이며 네 번째 사진이 배경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형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사진이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가 되겠습니다.
먼저,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될 한신 타이거스의 2군 홈구장인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은 1994년에 완공하여 이듬해인 1995년부터 올해인 2024년까지 사용됐습니다. 본래 한신 타이거스는 1975년 한신 본선의 하마다 차고 부지에 한신 하마다 구장을 건설하여 2군 홈구장으로 사용해 왔으나 시설의 노후화와 장소의 협소화로 인해서 새로운 2군 홈구장의 건설을 추진했습니다. 그래서 1994년 효고현 니시노미야시의 나루오하마에 새로운 구장을 건설하여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을 완공하게 됩니다. 시간이 많이 흐르면서 한신나루오하마 구장도 노후화하고, 부지의 확장성이 떨어지고, 구장의 접근성이 열악하여 교통 문제가 항상 대두되었으며 구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부족하여 새로운 2군 홈구장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2020년 무렵부터 한신 타이거스는 새로운 2군 홈구장을 물색하기 시작했고요. 아마가사키시 오다미나미 공원 부지에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를 착공하기에 이릅니다.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는 2023년 5월 18일에 본격적으로 착공하기 시작했고요. 2025년 3월에 완공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름에서처럼 일본제철의 계열사인 일철강판이 구장의 명명권을 취득하면서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로 명명됐습니다.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사키는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의 내부에 위치하는 구장인데요. 제로 카본 베이스볼 파크라는 명칭처럼 탄소 중립을 크게 신경써서 태양광 전지와 축전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빗물 또한 재활용하도록 건설하였습니다. 코쿠요프리미엄시트는 맥주캔의 재생섬유를 쿠션재로서 소재를 재활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마가사키시 오다미나미 공원이 재해 대비의 용도로 사용된 공원이었기 때문에 지대가 높습니다. 유사시에 현지 주민들이 대피가 가능한 시설들이 구축됐습니다. 교통 역시도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에 비해서도 훨씬 편리한 접근성을 자랑합니다.
한신 타이거스의 2군 홈구장은 한신 하마다 구장,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을 거쳐 닛테츠코한 SGL 스타디움 아마가시키로 이어지게 됐고요. 관련된 자료들을 모두 정리해서 올려놓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코시엔 기간때 한신 코시엔 구장과 마찬가지로 한신나루오하마 구장도 코시엔 참가 학교들이 구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신 타이거스는 1군뿐만 아니라 2군인 팜도 죽음의 원정을 다녀야 합니다. 또한, 한신나루오하마 구장을 별칭으로 타이거스 덴이라고 부르는데요. 타이거스 덴의 의미는 호랑이굴이라는 뜻입니다. 시의적절하게 지은 별칭이라고 봅니다.
관련된 자료들은 나무위키를 비롯한 백과프로그램에 활용하시면 될 듯 싶고요. 내일도 같은 센트럴리그의 자료를 이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