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동양시멘트(주) 최신 로고.ai
0.05MB
쌍용양회 로고.ai
0.05MB
한일시멘트 2018 로고.ai
0.05MB
한일시멘트 2019 국문 로고.ai
0.86MB
현대시멘트 옛날 로고.ai
0.07MB
현대시멘트 로고 원본.ai
0.05MB
아세아시멘트 로고.ai
0.06MB
성신양회주식회사 로고.ai
0.14MB
라파즈한라시멘트 로고.ai
0.05MB
라파즈한라시멘트 한라 국문 로고.ai
0.14MB
라파즈한라시멘트 한라 영문 국문 조합형 로고.ai
0.14MB

 

 

 

 

 

 

어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에는 시멘트회사들의 로고로 이어집니다.

 

 

우리나라의 메이저 시멘트 회사들로는 삼표시멘트, 쌍용양회, 한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 한라시멘트가 있고요. 현재는 과거와 다르게 활발하게 인수합병이 진행되어 크게는 5개사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한일시멘트와 한일현대시멘트가 같은 계열이고요, 아세아시멘트와 한라시멘트가 같은 계열입니다.

 

이번에는 과거에 존재했던 회사들을 먼저 올리고요, 다음에 삼표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와 같은 계열이 된 한라시멘트의 자료들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동양시멘트, 두 번째 사진이 쌍용양회, 세 번째 사진과 네 번째 사진이 한일시멘트의 구형과 신형 로고, 다섯 번째 사진과 여섯 번째 사진이 현대시멘트의 구형과 신형 로고, 일곱 번째 사진이 아세아시멘트, 여덟 번째 사진이 성신양회주식회사, 아홉 번째 사진, 열 번째 사진, 열 한 번째 사진이 라파즈한라시멘트입니다.

 

 

동양시멘트는 과거 동양그룹의 주요 계열사였다가 2013년 동양그룹이 부도가 나면서 법정관리를 거쳐 2015년 건자재 업체인 삼표그룹에 인수되어 삼표시멘트로 명칭이 변경됐고요, 현대시멘트는 현대건설 시멘트사업부에서 분리 및 신설되어 성우그룹의 주요 계열사였다가 파이시티의 무리한 투자로 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 현재는 한일시멘트에 매각됐습니다. 라파즈한라시멘트는 한라그룹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공중분해가 되기 일보 직전에 로스차일드 프로그램을 거쳐 부채를 정리한 뒤에 프랑스의 건자재 업체인 라파즈에 인수되어 라파즈한라시멘트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사모펀드에 매각되어 한라시멘트의 사명으로 되돌아왔고, 이후 아세아시멘트에 매각되었습니다.

 

 

라파즈한라시멘트의 경우 2000년대 초중반까지 한라그룹의 지분이 있어서 회사 CI에 한라그룹의 CI도 함께 존재했고요, 현대시멘트의 경우 다섯 번째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과거 성우그룹의 CI가 적용되었다가 여섯 번째 사진처럼 2006년에서 2007년 무렵 화사한 색상이 적용된 별모양의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동양시멘트의 경우 제가 올린 첫 번째 사진이 매각되기 직전인 2015년까지 사용된 디자인이라 추후 나무위키나 백과프로그램에 정리하실 때 사용하시면 유용하다고 판단합니다. 동양시멘트의 CI를 보면 과거 동양제과였던 오리온과 비슷해서 가끔 보면 초코파이를 비롯한 제과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동양시멘트의 이후인 삼표동양시멘트, 삼표시멘트의 자료들과 현대시멘트의 이후인 별이 빠진 현대시멘트 로고와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의 CI가 적용된 한라시멘트의 자료들을 조만간 정리해서 본 블로그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