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오산에어파워데이의 지상전시 기종의 목록들과 비행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 말고 다른 분들께서 벌써 오산에어파워데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올려주시기도 했고요, 지상전시 기종이라던가 비행일정 등이 이미 오래 전에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들의 블로그 등지에 올라오기도 했지요.

 

 

https://www.osan.af.mil/Air-Power-Day/ (영문판)

 

 

https://www.osan.af.mil/오산공군기지-에어쇼/ (한글판)

 

 

우선, 출처가 이렇게 되고요.

 

 

비행일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 한국 공군 블랙이글 Black Eagles의 T-50 곡예비행

 

 

- 미국 공군 태평양사령부 미사와기지 F-16 데모비행

 

 

- 미국 공군 A-10 Demonstration Team의 A-10 데모비행

 

 

- 미국 공군 51전투비행단 헬리콥터 근접항공지원

 

 

- 한국 공군 TA-50 데모비행

 

 

- 한국 공군 KT-1 데모비행

 

 

- 한국 공군 낙하산 고공 강하

 

 

 

크게 보면, 한국 공군의 경우 T-50, TA-50, KT-1의 비행이 예정되어 있고요, 여기에 낙하산 고공강하가 예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미국 공군의 경우 F-16, A-10의 비행과 헬리콥터 근접항공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비행일정의 경우 기상 여건이나 주변 상황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가 있고요. 실제로 행사장에 가시게 되면, 따로 수정이 되어 공지가 나가고요, 또 변동이 되곤 합니다.

 

 

 

지상전시 기종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요.

 

 

미군 - A-10, F-16, U-2, F-15C, KC-135, C-130, HH-60, AH-64

 

 

한국 공군 - FA-50, KA-1, F-15K, F-4E, KF-16, F-5

 

 

 

이렇게 홈페이지에 공지가 되어 있습니다. 영문판과 한글판에 있는 내용들을 취합해서 정리해 놓은 것이고요.

 

 

다만, 미군의 경우 작전이나 교육훈련 등의 이유로 보통 1~2개 기종 정도가 예정과 다른 기종이 전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오산에어파워데이는 예년과 비교해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행사일정이 단 하루입니다. 9월 21일 하루 동안 진행이 되고요. 우천이라던가 기상적인 이유로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행사장의 출입구가 두리틀게이트가 아닌 모린게이트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2016년 행사만 해도 두리틀게이트를 통해서 입장을 하면 됐는데, 올해는 두리틀게이트가 아닌 모린게이트를 통해서 입장을 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오산에어파워데이에 대해 FAQ 형식으로 몇 가지 말씀을 드리면요.

 

 

먼저, 액체 종류는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액체 종류는 일절 안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래서 식음료에 대해 걱정을 하실텐데, 식음료의 경우는 입장하시면 앤써니피자, 파파이스를 비롯해 미국식 스낵과 음료 등을 판매합니다. 여기에 미군들이 각 부대별로 모자나 패치 등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어느 정도 현금이 필요합니다. 달러와 원화 모두 통용되고요, 원화의 경우 2016년을 기준으로 1달러 = 1,000원으로 환산해서 적용했습니다. 물론, 카드는 안됩니다.

 

 

다음으로, 가방에 대해 문의를 하실텐데요, 일단 큰 가방 그러니까 백팩은 당연히 안되고요, 크로스백도 크기가 크다 싶으면 들고 입장을 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보관용 가방도 작은 걸로 들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가지고 계신 건 가능한 줄이셔야 하고요, 가볍게 하시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행사장 입장시간은 정말로 칼 같습니다. 9시 정각이 되기 전까지 절대로 입장이 안되고요, 9시가 되어야만 출입문이 개방되고, 입장 절차가 개시됩니다. 아무래도 오산에어파워데이의 경우 인파가 항상 몰리기 때문에 자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일찍 가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미군기지이기 때문에 분명히 엄격한 면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오산에어파워데이의 비행일정과 지상전시 기종에 대해 수정되는 부분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보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