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시간과 장소의 착오로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마지막이 되니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를 거쳐, 충청북도를 지나 어느덧 강원도에 있는 반곡역으로 오게 되었다.

 

 

동대구역에서 새벽 6시에 출발해서 오후 5시 20분 무렵에 반곡역으로 도착했으니 장장 11시간이 넘게 걸린 거리였다. 대략 반나절이 걸릴만큼 솔직히 몸은 좀 고됐지만,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가벼워지게 된다. 또, 하루 푹자고 나면 왠지 모를 성취감, 카메라에 담겨진 사진, 그간 수집했던 기념품들이 남아있지 않은가.

 

 

어떤 객차가 걸릴지 모르는 무궁화호만의 묘미에 내가 살고 있는 곳과는 전혀 다른 환경을 접하는 여행의 묘미가 있어서 기차역 답사와 여행이 주는 중독성을 끊지 못한다고 하겠다.

 

 

 

 

 

 

 

 

 

 

청량리 기점 117.6㎞. 이리로 멀었던가. 참 먼 길을 기차를 타고 지나온 것 같다. 무려 광역자치단체 3곳을 지나왔다는 생각에 스스로 놀랄 뿐이다. 그만큼 우리나라에는 무수히 많은 기차역들이 있을 것이고, 그만큼 가볼만한 곳도 많다고 생각한다.

 

 

 

 

 

 

 

 

 

 

○ 반곡역의 역사

 

 

- 1941년 7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 1974년 3월 15일  소화물 취급 중지

 

 

- 1976년 7월 10일  화물 취급 중지

 

 

- 2005년 4월 15일  대한민국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165호로 지정

 

 

- 2007년 6월 1일  여객 취급 중지

 

 

- 2014년 8월 18일  여객 취급 및 승차권 발매 개시, 일 상하행 2왕복(4편도) 열차 정차

 

 

- 2016년 1월 1일  일 상하행 4왕복(8편도) 열차 정차

 

 

 

 

 

1941년에 영업을 시작했으니 오랜 시간을 견뎌온 역이라 하겠다. 그만큼 오랜 풍파를 견디며 지금에 이렀으니 반곡역도 여느 역들 못지않게 내공이 크게 다져진 역으로 칭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흘러온 시간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강원혁신도시의 선정이 있기 전까지 도시 교외지역에 위치한 기차역이었던 탓에 오랜 역사와 대비되어 그다지 사람들에게 그다지 주목받던 역은 아니었던 셈이다. 그리고, 오래 전에 화물취급이 중지가 되었고, 이력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미 오래 전에 승차권 발매도 중단한 듯 싶었다. 

 

 

물론, 2004년 무렵 모 공중파방송의 "곰스크로 가는 기차"라는 드라마의 촬영장소로 등장하며 빼어난 영상미를 선보이며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오랜 역사와 빼어난 경관,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로 인정받기는 했지만, 위치가 위치였던 터라 여객수입이 저조함을 면치 못했고, 결국 2007년 무렵 여객취급이 중지되어 중앙선을 지나가는 모든 여객열차가 통과되는 비운을 맛보기도 했다.

 

 

그러다가 원주 반곡지역이 강원혁신도시로 선정되면서 주변 논밭과 민가가 철거되고, 재개발되면서 여러 공공기관이 입주하고, 역의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하게 되었다.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2014년부터 여객영업을 재개되고, 승차권 발매창구도 다시 운영하게 되면서 그간 지니고 있던 명성과 맞물려 사람들에게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또한, 2016년부터는 여객열차의 운행편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전보다 찾아오기가 더 수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정말 상전벽해라는 표현이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 

 

 

 

 

 

   

 

  

 

 

무더웠던 여름을 지나 계절의 여왕인 깊어진 가을답게 오후 5시가 지나자 강렬한 노을이 주변에 자리잡고 있었다. 태양이 저물 무렵 강렬한 노을을 선사해주는 가을의 모습에 몇 번이고 반하고 반할 뿐이었다.

 

 

노을과 각종 초록색의 나무들이 어우리지는 풍경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었던 여독이 잠시나마 물러가는 듯 싶다. 가을이라는 계절, 태양이라는 자연 현상, 그리고 오래된 기차역이 조화되는 모습이 말 그대로 판타스틱이었다.

 

 

자기 고백을 좀 하자면, 평소에는 무덤덤했던 탓에 해가 뜨면 뜨고, 해가 지면 지나보다 했다. 그만큼 스쳐지나가는 하나의 자연 현상이라 생각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사진을 다시 보고 나니까 아침에 태양이 솟아오를 때와 오후가 다 되어 노을이 질 무렵이 태양의 아름다움을 선사해주는 것을 새삼스레 알게 되었다. 항상 사람들이 시작과 끝이 좋아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하곤 하는데, 태양이라는 자연 현상이 이러한 말에 가장 잘 부합하는 존재라는 걸 오늘에서야 아는 것 같아 쑥스럽기만 하다.

 

 

 

 

 

 

 

 

 

 

그토록 고대하던 반곡역의 광장 방향 역사가 눈에 들어왔다. 기차에서 내렸을 때 타는 사람은 없었지만, 사진처럼 몬트하임역이 선사해주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기 위해 아버지와 아들이,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역 주변을 거닐고 있었다.

 

 

기차역으로써가 아니라 마치 사람들이 하나의 문화공간, 미술관 같은 갤러리에 있는 것처럼 빼어난 경관을 감상하고 있었다. 물론, 나도 그랬다.

 

 

 

 

 

 

 

 

 

 

과거에는 그림만 주로 걸려있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한국화를 비롯한 그림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의 사진들이 걸려있었다. 또한, 천장에는 모빌이라 불리는 흔들깨비가 걸려있었다. 내가 기차역에 온 것이 아닌 하나의 미술관 같은 갤러리에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갤러리에 왔다는 생각이 들만큼 역이라는 주제를 넘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고 봐도 된다.

 

 

특히, 역사 내부에 걸려있는 사진들이 대강 찍은 게 아니라 인물이나 풍경의 특색을 잘 살린 이른바 퀄리티 있는 사진들이라 하겠다. 아마 폰시게를 확인하지 않았다면 사진보다가 시간가는지 몰랐을 것이다.

 

 

이처럼 각각의 특색을 지닌 문화공간으로 불릴만한 기차역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혁신도시가 새롭게 탄생하면서 다시금 운영을 재개한 매표창구이다. 현재 위치한 매표창구의 왼쪽을 보면, 액자가 걸려있던 곳이 과거 매표창구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흔적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매표창구가 과거 다사다난했던 반곡역의 시간을 보여주는 흔적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시간의 흔적도 같이 지니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면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는데, 마침 역사 외부에 그동안의 시간 흐름이 액자로 담겨 전시되어 있었다. 단순히 보여주기 식으로 안에만 꾸민 게 아니라 바깥에도 갤러리라는 주제에 부합하게 정감있게 꾸며놓았다.

 

 

굳이 기차를 타지 않더라도 주변의 경치를 즐기는 것도 좋고, 주변에서 산책하기에 안성맞춤인 듯 싶었다. 머리아픈 생각들이 꽉 차 있을 때 역 주변을 거닐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봄에 벚꽃 필 무렵, 반곡역에 있는 벚나무가 빼어난 경치를 뽐내면서 봄의 몬트하임역이라는 환상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내년 봄에 벚꽃이 피는 몬트하임역을 그리며 꼭 반곡역을 다시 찾으리라 스스로 약속한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봄의 모습을 기대했었다. 이전부터 봄에 오리라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오지 못했다. 반곡역을 접하면서 독일인 작가 프리츠 오르트만이 쓴 소설 「곰스크로 가는 기차」를 같이 접하게 되었다.

 

 

여기서 이런 문장이 나온다.

 

 

 

"사람이 원한 것이 곧 그의 운명이고, 운명은 곧 그 사람이 원한 것이랍니다. 당신은 곰스크로 가는 걸 포기했고 여기 이 작은 마을에 눌러앉아 부인과 아이와 정원이 딸린 조그만 집을 얻었어요. 그것이 당신이 원한 것이지요. 당신이 그것을 원하지 않았다면, 기차가 이곳에서 정차했던 바로 그때 당신은 내리지도 않았을 것이고 기차를 놓치지도 않았을 거예요. 그 모든 순간마다 당신은 당신의 운명처럼 선택한 것이지요."

 

 

"그건 나쁜 삶이 아닙니다. 의미없는 삶이 아니에요. 당신은 아직 그걸 몰라요. 당신은 이것이 당신의 운명이라는 생각에 맞서 들고 일어나죠. 나도 오랫동안 그렇게 반항했어요. 하지만 이제 알지요. 내가 원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을 깨달은 이후에 만족하게 되었어요."

 

 

 

마치 나를 두고 하는 의미심장한 이야기인 것 같았다. 연말에 곰스크로 가는 기차를 책으로 꼭 접해보리라 다짐에 다짐을 한다.

 

 

못본 건 아쉽지만, 가을 단풍이 울긋불긋 열린 가을 벚나무가 있는 반곡역 갤러리의 아름다움도 봄에 비해 전혀 손색없다.

 

 

너무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봄은 곧 올 것이고, 봄의 몬트하임역은 더욱 완숙한 모습으로 내게 또 찾아오는 다른 이들에게 아름다운 모습을 내줄 것이다. 

 

 

지금 보다 더 좋은 희망과 기회를 줄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인생의 묘미이며 살아가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반곡역의 능곡지변을 불러일으켰던 바로 혁신도시의 모습이다. 말 그대로 논밭과 민가 몇 채가 있던 곳이 몇 년 사이에 이처럼 모든 게 변했다. 혁신도시가 생기면서 원주의 인구가 강원도 최초로 30만이 넘었으며, 반곡역의 위치가 몰라보게 달라졌다.

 

 

한편, 일몰시간에 가까워지자 서쪽 하늘로 해가 뉘엿뉘엿 넘어가기 시작한다. 서쪽 하늘로 넘어가는 태양 아래로 혁신도시와 주변 도시의 풍경이 묘하게 조화를 이룬다.

 

 

 

 

 

 

 

 

 

 

마지막이 그렇듯, 역사 사진으로 마무리한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나는 반곡역에 그리고 곰스크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곡역에 온 것도 내가 선택한 것이요, 봄이 아닌 가을이라는 시간을 선택한 것도 오롯이 내 자신의 몫이었다. 혹자는 운명은 정해져있다고 한다. 물론, 그것도 맞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살아가는 방향과 시간의 물길은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선택할 때가 많을 뿐만 아니라 꼭 내가 선택하지 않더라도 받아들이는 존재가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내가 선택한 길이고, 내가 선택한 방향이며, 내가 선택한 만큼 값진 일이다.

 

 

올 연말 곰스크로 가는 기차를 타고, 내년 봄 벚꽃이 만개한 몬트하임역을 꿈꾸며 힘차게 살아가고자 한다. 

 

 

 

"곰스크!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 수도 없는 이 도시는 어린 시절부터 주인공이 꿈꾸던 이상의 도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