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SEIBU PRINCE DOME JAPANESE VERSION Logo Vector.ai

SEIBU PRINCE HOTELS & RESORTS Logo Vector.ai

METLIFE DOME Logo Vector.ai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 세이부 프린스 돔의 자료입니다.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하면 메트라이프 돔이 아니냐고 질문하실 수 있을텐데요,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은 세이부 프린스 돔도 맞고 메트라이프 돔도 맞습니다. 메트라이프 돔 이전에 사용된 명칭이 바로 세이부 프린스 돔이지요.



이해를 돕기 위해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인 세이부 돔의 명칭을 흐름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짭돔으로 불리는 세이부 돔은 원래 돔구장은 아니었습니다. 일본 현지에서도 세이부 돔을 돔구장으로 구분하지도 않고요. 야구장 위로 지붕을 씌운 형태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세이부 라이온즈 구장이란 이름으로 1979년에 완공됐습니다. 1979년부터 1997년까지 세이부 라이온즈 구장으로 불렸고요. 이듬해인 1998년부터 세이부 라이온즈 구장에 지붕을 씌우기 시작해 1999년 3월 16일에 완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1998년부터 2004년까지 세이부 돔이란 명칭으로 사용됩니다. 이듬해인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인보이스 세이부 돔, 2007년 한 해를 반짝으로 굿윌 돔으로 명명됐고요. 2008년부터 2014년까지 다시 세이부 돔이란 명칭으로 돌아왔습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세이부철도그룹의 자회사인 세이부 프린스 호텔 & 리조트가 네이밍 마케팅 권리를 취득하면서 바로 세 시즌 동안 세이부 프린스 돔이라는 명칭으로 명명됐습니다. 제가 확보한 자료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사용된 세이부 프린스 돔의 일본어 버젼 자료인 것이지요. 이듬해인 2018년부터 지금까지 메트라이프 생명이 세이부 돔의 네이밍 마케팅 권리를 취득함에 따라 메트라이프 돔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인 세이부 프린스 돔의 일본어 버젼 자료고요. 두 번째 사진이 세이부 프린스 돔을 있게 해 준 세이부 프린스 호텔 & 리조트의 자료입니다. 세이부 프린스 돔의 일본어 버젼 자료 역시 제가 오래 전에 확보를 했습니다만, 세이부 프린스 돔의 자료란 이해가 없어서 확보만 해 두고 사실상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얼마 전에 제가 확보한 자료가 세이부 프린스 돔의 자료란 걸 알게 되어 이번 게시물을 통해 올리게 됐습니다. 세이부 프린스 호텔 & 리조트와 메트라이프 돔의 자료도 이번 게시물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같이 첨부했습니다.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홈구장인 세이부 프린스 돔과 메트라이프 돔의 자료를 이번 게시물을 통해 정리했고요, 역사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도쿄 세네터스의 자료도 조만간 올려놓을 예정입니다. 나무위키에 일본프로야구 12개 구단들의 모기업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해서 이들 자료를 센트럴리그와 퍼시픽리그의 순서대로 정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