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영혼

 

 

 

 

 

CHIBA LOTTE MARINES OLD EMBLEM ORIGINAL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OLD WORDMARK Logo Vector.ai

CHIBA LOTTE MARINES OLD WORDMARK Logo Vector 추가.ai

CHIBA LOTTE MARINES OLD FLAG ORIGINAL Logo Vector.ai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버젼 자료들입니다.

 

 

가와사키 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던 롯데 오리온즈가 1991년 시즌이 끝나고 치바 현으로 연고지를 이전하면서 팀명을 지바 롯데 마린스로 변경합니다. 이듬해인 1992년부터 지바 롯데 마린스의 역사가 시작됐습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지바 롯데 마린스의 핀스트라이프 유니폼과 갈매기를 형상화한 엠블럼은 1995년부터 제정되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1995년 이전인 1992년부터 1994년까지 갭이 있다는 것이지요.

 

 

즉, 1992년부터 1994년까지 지바 롯데 마린스가 제가 올린 자료의 엠블럼, 워드마크, 구단기를 사용했는데요, 이 시기를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로 가리킵니다. 지바 롯데 마린스 측에서도 초대 시절로 정의를 했고요, 일본 현지에서도 1992년부터 1994년까지 초대 마린스 내지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로 부릅니다. 제가 전부터 말씀드린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이 바로 1992년부터 1994년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제가 마이니치 오리온즈, 다이마이 오리온즈, 도쿄 오리온즈, 롯데 오리온즈,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과 관련된 자료들을 한꺼번에 확보하면서 그토록 찾고 있던 자료 중에 하나인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 엠블럼을 확보했습니다. 자료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 엠블럼입니다. 이번 게시물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나무위키에도 지바 롯데 마린스의 구단 역사 항목에 나와 있는 자료인데요. 홈구장인 지바마린스타디움이 해안가 근처라 갈매기와 돛단배를 모티브로 제작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돛단배인데요, 경우에 따라서 집시 롯데로 불리던 1973년부터 1977년까지 연고지가 없는 상태로 정해진 곳 없이 떠돌던 롯데 오리온즈 시절의 처지를 승화해서 표현한 것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사진과 세 번째 사진이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 워드마크입니다.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 관련해서 가장 먼저 확보한 자료들입니다. 네 번째 사진이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 구단기입니다. 워드마크 다음으로 확보한 자료고요. 이들 자료를 올린 이유는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에 대해 정리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초대 시절 심볼은 롯데 구단의 영문 약자인 CLM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심볼은 아직 확보하지 못한 탓에 추후에 확보하게 되면 본 게시물에 추가를 할 예정입니다. 한편으로 롯데의 역대 심볼들도 따로 정리를 해 둘 생각이고요.

 

 

롯데 오리온즈와 지바 롯데 마린스의 초대 시절에 대한 정리가 마무리됐고요, 이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마이니치 오리온즈, 다이마이 오리온즈, 도쿄 오리온즈, 롯데 오리온즈, 지바 롯데 마린스의 모든 시절에 대한 엠블럼들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요청 받은 자료들과 제가 올리고 싶은 자료들을 별도의 항목을 개설해서 정리 또한 할 거고요. 제가 나무위키 항목을 봤는데 지바 롯데 마린스의 엠블럼들이 수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올려 둔 자료를 바탕으로 수정해 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쿠오카 페이페이 돔이라던지 후우상 같은 마스코트들도 찾아서 항목들이 수정될 수 있도록 힘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